[2020 양회]지난해 생략됐던 ‘중국제조 2025’…올해는 1700조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5-21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中, 전인대에서 차세대 기술 투자 계획 발표"

  • 美 화웨이 제재 여파로 기술 자립에 총력 기울이는 모습

  • "중국서 대형 글로벌 IT기업 탄생하면 미국, 역풍 맞을 수도"

지난해 양회(兩會)에서 생략됐던 중국의 차세대 첨단산업 육성 전략 ‘중국제조 2025’가 올해는 훨씬 비중있게 다뤄질 전망이다. 중국이 전국인민대표대회(이하 전인대)에서 중국 차세대 기술에 ‘역대급’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이란 보도가 나오면서다. 최근 미국의 중국 기술기업 추가 제재가 도화선이 됐다는 분석이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오는 22일 개막하는 전인대에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개발 등 기술에 1조4000억 달러(약 1727조원) 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5G(5세대)네트워크, 안면인식,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 기술 개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대규모 투자 계획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지원하는 중국제조 2025 계획과 흐름을 같이하며, 알리바바·화웨이·센스타임(상탕커지) 등 중국 대표 하이테크 기업들이 중심이 된다.

중국제조 2025는 2025년까지 의료·바이오, 로봇, 통신장비, 항공·우주, 반도체 등 10개 첨단제조업 분야를 육성한다는 중국 정부의 핵심 산업 정책이다. 지난 2015년 전인대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처음 언급한 후 4년간 매년 정부 업무보고에 포함돼, 중요성이 강조됐었다.

그런데 지난해 정부 업무 보고에선 중국제조 2025라는 표현이 사라졌다. 중국 정부가 이 정책을 통해 국가 보조금 등 불공정한 방식으로 첨단산업을 키우고 있다는 미국의 비판을 의식한 것이었다. 당시 미국과 무역협상을 진행 중이었던 중국이 미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한 의도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동안 자취를 감췄던 중국제조 2025가 더 거대해진 몸집으로 올해 재등판하는 이유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기술기업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지난 15일 외국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가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하려면 미국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의 제재를 대폭 강화했다. 사실상 화웨이의 반도체 공급망을 전면 차단한 것이다.

미국 공세에 기술 자립이 다급해진 중국이 올해 양회에서 중국제조 2025를 다시 꺼내들었다는 해석이다. 디지털차이나홀딩스의 마리아 궉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이런 대규모 투자는 과거 찾아볼 수 없었던 것”이라며 “중국이 글로벌 기술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포석을 깔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 같은 반격이 미국 기업들에게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충격을 입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신형 인프라 투자 사업을 대대적으로 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 중국제조 2025 계획이 탄력을 받으면, 중국 기술기업들이 엄청난 성장을 이루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 기업분석팀의 난난커우 연구 책임자는 "중국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거대한 기업들을 자국에서 탄생시킬 것”이라고 진단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