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래어 경계·간부 헌신' 촉구 등 사상 강조…'코로나·제재' 경제난 심각한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5-19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동신문, 김정일 교시 인용 '외래어 사용금지·인민 위한 간부 헌신' 강조

  • 코로나19·대북제재 이중고 속 당 간부·인민 사상이완 경계·결속 강화 목적

북한이 외래어 사용 경계, 간부들의 헌신과 분투를 촉구하는 등 내부 결속 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북제재 장기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이 심각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식량난 등 생활고에 시달리는 북한 주민들이 이탈할 것으로 대비해 사상적으로 단결시키려는 목적이 담겼단 얘기다.

북한 노동신문은 19일 ‘언어생활에서의 주체성과 민족성’이라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외부의 사상문화 침투를 경계하며 외래어 사용금지에 목소리를 높였다. ‘언어생활에서도 철저히 주체성과 민족성을 살려 나가야 한다’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교시를 언급하기도 했다.

신문은 “언어생활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철저히 지키는 것은 사회주의 본태를 고수해나가기 위한 필수적 요구”라며 “온갖 잡사상이 침습하고 썩어빠진 부르주아 문화가 서식하면 사회주의는 자기의 본태를 잃게 되고 종당에는 좌절과 붕괴를 면치 못하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민족어를 홀시하고 외래어, 잡탕말을 쓰는 것은 유식한 것이 아니라 혁명성, 계급성이 없는 표현”이라고 지적하며 ‘평양말(문화어)’ 사용을 독려했다. 평양말은 북한의 표준어이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지난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속 일상으로 복귀한 평양 시민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신문은 외래어 사용이 습관이 되면 제국주의자들의 책동에 동조하게 된다며 외래어 사용금지만이 반동적인 사상문화의 침습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적들이 사상 문화적 침투 책동의 예봉을 청년들에게 돌리고 있는 것만큼 여기에 경각성 있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돌이킬 수 없는 엄중한 후과가 빚어지게 된다”며 청년들에게 바람직한 언어생활의 모범이 될 것을 주문했다.

외래어 사용을 사상 문제와 연결해 경제 악화로 나타날 사상이완을 경계함과 동시에 사회 분위기를 재정비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북한 평양종합병원 건설 현장에서 노동자들의 사기를 북돋우는 화선식 경제선동이 펼쳐지고 있다고 18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면에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신문은 이날 ‘자신에게 물어보자, 인민이 나를 좋아하는가’라는 기사를 통해서도 결속 강화 의지를 드러냈다.

신문은 “우리 사회에서는 일꾼을 위하여 인민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민을 위하여 일꾼이 있다”며 “일꾼이란 말 그대로 인민에 대한 멸사복무를 사명으로 하고 있는 인민의 심부름꾼”이라고 밝혔다.

또 “일꾼에게는 하나의 심장만이 있어야 한다. 인민을 생각하는 심장이 있고, 자기를 위하는 심장이 따로 있다면 인민을 위한 멸사복무의 길을 꿋꿋이 걸어갈 수 없다”며 김정일 위원장의 인민관을 지녀야 한다고 언급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일 위원장은 “자신의 한 생을 쥐어짜면 인민이라는 두 글자가 남는다”고 교시했다. 인민들을 위한 간부들의 헌신과 분투를 촉구한 것이다.

코로나19와 대북제재라는 이중고 속에서 정면돌파전 추동을 위한 기강 단속과 함께 인민들의 요구 충족을 위해 당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한 의도가 포함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가 식량 위기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북한 등 47개국 1억8300만명이 식량부족을 겪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보고에서 “농업 전선은 정면돌파전의 주 타격 전방”이라고 선언했고, 이후 북한은 식량의 자급자족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실제 전날 리철만 황해남도 당위원장은 노동신문 기고문에서 “지금 어느 포전(논밭) 머리에 가보아도 농장원과 마주 앉아보면 정신 상태가 대단히 높다”며 농업 생산량 확대 의지를 드러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