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양회 효과'에 주목... 미·중 갈등은 악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5-18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양회 '호재'... 대대적 부양책 기대감 커져

  • 5월 中 기준금리는 동결 전망.... 1년물 LPR 3.85% 유지될 듯

이번 주(5월 18~22일) 중국 증시는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 및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정책부양 릴레이에 집중될 전망이다.

지난주(5월 11~15일) 중국 증시는 양회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망세가 확산된 모습이었다. 일주일간 상하이종합지수의 상승폭은 -0.93%였고, 선전성분지수와 창업판지수는 각각 -0.33%, -0.04%로 소폭의 움직임만을 보였다.

이번 주 중국 증시의 최대 이슈는 양회다. 21일부터 개최되는 양회에는 전국에서 모인 5000명의 대표들이 한 해의 주요 정책을 논의한다. 주요 법률 등을 승인할 뿐 아니라 연간 경제성장률 목표치나 주요 경제정책, 국방예산 등을 발표한다.
 

[사진=신화통신]
 

올해 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중국 경제가 직격탄을 맞은 만큼 당국이 여러 부양책을 쏟아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중국의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6.8% 하락했다. 1949년 신중국 설립 후 최악의 경제 성장률이었다. 이에 따라 22일 개막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발표할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3% 가량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당국이 코로나19 충격 완화를 위해 신형 인프라 투자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내수회복과 고용 충격에 대비한 소비부양책, 세금 감면 등의 기업 지원책 강화도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 15일 열린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당국은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유연한 통화정책 등을 강조하면서 더 강력한 부양책을 펼칠 것을 예고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오는 20일 발표하는 사실상의 ‘대출 기준금리’인 1년물 대출우대금리(LPR)는 동결될 전망이다. 앞서 전달 인민은행은 1년물 LPR를 3.85%로 0.2%포인트 하향조정했다. 주택담보대출에 영향을 미치는 5년 만기 LPR는 기존 4.75%에서 4.65%로 0.1%포인트 낮췄다.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는 5월 LPR 금리는 전달과 동일한 수준인 3.85%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최근 미국과의 갈등 악화는 중국 증시의 악재로 작용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책임을 둘러싸고 불거진 양국 간 갈등은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16일 미국 기술을 활용한 해외기업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특정 반도체를 공급할 경우 미국의 허가를 받도록 수출규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사실상 미국이 화웨이의 생산을 전면 통제하겠다는 의미다. 개정 수출규정이 적용되면 대만 TSMC, 인텔, 퀄컴 등이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중국은 화웨이 공격에 맞서 퀄컴, 시스코, 애플, 보잉 등 미국 기업에 대해 보복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은 중국 기업에 불합리한 압력을 중단해야 한다”며 “미국의 압력은 글로벌 제조업과 공급 체인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시장에서는 미·중 갈등 악화가 길어지면 투자 심리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자료=트레이딩 이코노믹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