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 54%, “정부-학교 의사소통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0-05-15 1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프 = 아이스크림미디어]


온라인 개학이 한달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초등학교 교사 대부분은 온라인 등교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부와 일선 학교 간 의사소통 부재는 개선점으로 지적됐다.

디지털 교육기업 아이스크림미디어가 15일 온라인 개학 시행 한 달째를 맞아 현직 초등교사 3864명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교사의 96.4%는 ‘온라인 등교가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시행되고 있다’고 답변했다.

대다수의 교사가 원활한 온라인 수업(복수응답)을 위해 ‘정부부처-학교 간 빠른 의사소통’(54.4%)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온라인 수업 콘텐츠 확충’(41.2%), ‘정부 차원의 장기적인 계획’(39.9%), ‘원격 수업 플랫폼 단일화 및 서버량 증축’(32.1%)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진행 시 가장 어려운 점(복수응답)으로 ‘정부-학교 간 느린 의사소통’(51.7%)이 꼽혔다. 이어 ‘수업 중 학생 관리 및 의사소통’(33.9%), ‘불투명한 향후 학사 일정’(31.9%), ‘수업 연구 및 자료 준비’(25.6%) 등이 온라인 수업을 힘들게 하는 단점으로 조사됐다.

실제 대면 수업 대비 온라인 수업의 학습효과가 어떤지 묻자 약 절반에 해당하는 교사가 ‘50% 정도의 학습효과를 갖는다’(50.9%)고 답했다. ‘75%의 학습효과’(24.2%), ‘25%의 학습효과’(17.0%)를 보인다는 응답도 있었으나, 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학습효과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교사는 4.2%에 불과했다.

박기석 아이스크림미디어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향후 온라인 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나 현재 쌍방향 수업보다는 과제 중심형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어 학생의 집중력, 학습효과 등의 한계가 보이는 게 사실”이라며 “아이스크림미디어는 국내 에듀테크를 선도하는 기업인 만큼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