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인어] ‘기억전쟁’ 훼손되면 안되는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사회부 부장
입력 2020-05-15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할머니들의 기억과 증언은 꾸며낸 것이 아니기에 애매한 언어로 발화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언제 무슨 배를 탔느냐’는 질문에 ‘어느 봄날, 시커먼 배를 탔다’고 답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진실한 겁니다. 한데 일본의 우파들은 공식기록 운운하면서 기억의 진정성을 부정합니다. 이것은 말하자면 일종의 ‘기억전쟁’이죠.” ‘기억전쟁’의 저자 임지훈 교수의 말이다. 기억은 추억이자 상처이고 동시에 모든 기록물의 원석(原石)이다.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제기로 지금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가 진실 공방에 빠져들고 있다. 일본과의 기억전쟁에도 바쁜 터에 스스로의 과거와 기억전쟁에 돌입한 셈이다. 그 누구도 진실의 기억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보도된 것만 보면 '정의연'도 구설에서 당장 벗어나기는 힘들어 보인다. 다만 이번 ‘기억전쟁’이 진영 간의 ‘프레임’ 전쟁으로 변질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위안부 문제에 생채기를 주지 않고 우리 시민의식이 보다 성숙해지기를 바랄 뿐이다.
 
 

부산여성행동 등 "일본군 위안부 운동 훼손 중단해야" (서울=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부산여성행동이 13일 부산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운동을 훼손하는 정치공세와 왜곡 보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기자회견에는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 아베규탄 부산시민행동,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 특별위원회 회원들도 동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