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이야기⑧] “브랜딩한 공간, 빌려드립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0-04-10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원석 프로젝트 렌트 대표 인터뷰

[편집자주] 성수동은 매력적이었습니다. 트리마제,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 등 초호화 주거시설 반대편에는 수제화 거리‧철물점 등 낡은 흔적이 공존했습니다. 골목 곳곳에는 저마다 개성을 살린 카페와 음식점, 뷰티 전문점이 자리했습니다. 여기에 소셜벤처기업이 빈 공간을 채우면서 성수동은 문화의 용광로가 됐습니다.

성수동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테이블 하나 없는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하며 남사장님과 건너편 꽃집 여사장님의 관계를 알게 됐습니다. 커피를 사면 꽃집 안에서 티타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정보도 얻었습니다. 반대편 음식점에선 도시를 떠나 귀농한 농부가 직접 채소를 길러 반찬을 만들고, 손님들에게 내놓는다고 했습니다. 각자가 저마다의 이야기를 품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성수동이 궁금해졌습니다. 넓은 공간 속 작은 공간들, 그 한 곳 한 곳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습니다. 성수동에 가게를 낸 자영업자, 세상을 향한 ‘임팩트’를 준비하는 소셜벤처 창업가, 본사 이전으로 성수동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수식이 불가능한 문화예술인, 그리고 성수동의 변화를 함께 한 평범한 사람들.

성수동이라는 공간을 채우는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성수동을 이해해 보려 합니다. 이 과정은 ‘성수동을 기반으로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 성장을 지원하는’ 루트임팩트와 동행하기로 했습니다. 아주경제X루트임팩트의 ‘성수동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프로젝트 렌트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그 속엔 콘텐츠를 채워 넣어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공간은 오래 가지 않는다. 2주에서 한 달이 지나면 또 다른 공간으로 변한다.[사진=프로젝트 렌트]


코로나19로 자영업자들의 곡소리가 들린다. 사람들이 세상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서 언택트 소비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사실, 코로나19 전에도 오프라인 매장은 위기였다. 소상공인을 위협한다며 지탄을 받았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은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대기업들은 매장 수를 줄이고 온라인에서 답을 찾고 있다. 최원석 프로젝트 렌트 대표는 “어차피 뻔한 매장은 고객이 다시 찾지 않는다”고 말한다.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은 “이런 브랜드도 있네?” 하고 발견하는 느낌을 줄 수 있을 때 발휘된다는 것이다. 공간과 콘텐츠, 그리고 브랜딩을 고민하는 최 대표를 만났다.


- 프로젝트 렌트는 무슨 일을 하나?

“처음에는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로 시작했다. 잡지를 보면 브랜드를 발견하는 재미가 있는데, 이런 브랜드를 오프라인 공간에 빌려 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매장이지만, 장소는 계속 그 자리에 있으면 좋겠다는 느낌이었다. 프로젝트 렌트는 입지와 인테리어에 90% 힘을 쓰고, 공간에 콘텐츠로 채워 넣어 사람들을 얼마나 불러올 수 있을 지를 고민한다.”


- 공간을 브랜딩 하고, 재임대해주는 형태인가?

“맞다. 우선 적절한 공간을 찾아 임차한 뒤에 브랜딩해서 임대를 한다. 원래 공간을 임대할 생각은 없었다. 가로수길 공사예정 지역에 빈 건물이 많았는데, 22일간 카페를 열었다. 그 짧은 기간에 결제 건수가 4500건, 실제 방문객은 1만 명 이상이었다. 이후에 비어있는 건물을 찾아보자고 해서 건물주와 접촉했고, 우리가 직접 공간을 꾸미고, 콘텐츠를 채워 넣어보기로 했다.”


- 공간 콘텐츠가 2주에서 한 달 사이로 바뀐다. 이렇게 자주 바뀌면 사람들이 방문하기 어렵지 않겠나?

“매장이 정말 큰 공간과 좋은 장소에 있지 않은 이상 실제 사람들과 접하는 시간은 적다. 실제 가동률이 낮은 거다. 오히려 한정된 기간에 압축해 운영하면, 오히려 사라지는 즐거움이 있다. 비용적인 측면도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계속 운영하면 임대료와 인건비에 들어가는 금액이 어마어마하다. 

갈수록 온라인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판매와 고객 접점에 대한 아쉬움이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에게 문의하는 브랜드들도 2주만 운영해 보겠다고 한다. 모든 매장이 풀타임으로 공간을 필요로 하진 않다. 시즌제로 운영하는 브랜드를 위해 우리가 대응해주고 있다.“


- 인테리어에 들인 시간과 정성이 아깝다는 생각도 든다.

“매장을 열 때 인테리어에 신경 쓰는 분들은 많은데, 고객의 경험을 어떻게 제공할까 고민하는 사람은 없다. 매장에서 다루는 콘텐츠에 대해 적어도 30분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물건이 그냥 있고, 설명해 주는 사람이 없으면 고객은 알 수가 없다.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은 얼굴을 보고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다는 거다. 이 공간들은 최고의 마케팅 채널로서 역할을 한다. 매스미디어 광고를 통해 만 명에게 상품을 보여줄 수는 있지만, 구매 전환율과 고객 확보는 다른 문제다. 우리는 상품 베이스가 아닌 브랜드 베이스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이를 팝업 매장으로 설명한다.”
 

[성수동에 위치한 렌트 2호점. 붉은 빛의 내부 조명은 영업이 끝난 뒤에도 밤새 켜 둔다. 행인들은 오묘한 내부 인테리어를 보고 영감을 받거나 공간을 궁금하게 만든다.(사진=프로젝트 렌트)]


- 기존 유통회사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고 있다.

“백화점의 본질은 100가지 제품을 모아 둔 거다. 즉, 상품이 많다는 뜻이다. 이제는 온라인에 상품이 더 많다. 결국 자신만의 색깔이 있든, 아예 프리미엄으로 가야 한다. 더 이상 많이 놓아두는 게 중요하지 않다. 선택과 경험이 중요하다.


- 이마트의 잡화점 브랜드 '삐에로쑈핑'이 그런 시도를 했다. 지금은 철수 수순이다.

“실행단계에서 코어가 없었고, 다른 매장과의 차이를 설명해주지 못했다고 본다. 삐에로에는 어디선가 본 적 있는 상품들이 진열됐는데, 다른 곳보다 싼지는 모르겠고, 재미로 간다지만 꼭 가야 할 이유가 흐릿했다. 반면, 우리는 지금 아니면 없어지는 매장이라는 느낌이 있고, 왜 이 브랜드가 다른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다. 이건 온라인에서 할 수 없다.

6월경에 준비 중인 프로젝트가 있다. 매장을 꾸며서 점집을 낼 예정이다. 점은 누구나 다 보는데, 아직까지 거리낌이 있다. 이걸 끌어내 보자는 시도다. 종교가 아닌 문화의 느낌이다. 무녀는 조선시대 때 세금을 냈던 직업이다. 기본적으로 의료 행위를 함께 했기 때문에 전문직으로 평가받았다. 이런 것들을 팝업 스토어를 통해 알리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프로젝트 렌트가 기획한 '평양 슈퍼마케트. 독특한 인테리어와 상품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사진=프로젝트 렌트]


- 첫 기획이 ‘평양 슈퍼마케트’였다. 분홍빛 디자인이 독특했는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디자인은 직접 하는 건가?

“우리가 직접 한다. 디자인이 재미있다. 팝업 공간을 사람들이 어떻게 쓸지는 모른다. 그래서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반응한다고 알려주기 위해 기획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홍보를 별로 하지 않아도 팝업 공간을 열고 싶다는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성수동만이 가지는 브랜드 특징이 있나?

“성수동은 로컬이라는 단어가 살아 있는 몇 안 되는 지역이다. 커피집 손님들은 다 동네 친구고, 친구의 친구가 만난다. 여기서 누가 재밌는 일을 한다고 하면 ”와“하면서 반응해줄 수 있는 동네다. 강남에는 그런 느낌이 없다. 로드샵을 차려도 혼자 노는 느낌이다. 프로젝트도 24시간 돌아간다. 성수동에 있는 브랜드들은 대부분 없는 돈으로 어떻게 활용할 지 고민이 담겨 있다. 같은 돈을 써도 조금 더 인사이트가 있다. 과거와 달리 커뮤니티 기능은 약해졌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수용도는 여전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