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30일부터 신청…온라인 5부제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0-03-26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복지포털 신청…공적마스크 동일방식 요일별 신청

  • 선착순 아닌 소득기준…서울사랑상품권·선불카드 중 선택, 6월말까지 사용

서울시가 이달 30일부터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접수 받는다.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후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가 지급된다.

서울시는 재난긴급생활비 신청 접수 관련,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의 온라인 5부제를 전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재난긴급생활비는 서울시 복지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신청자의 출생년도 끝자리 수에 따라 해당 요일에만 접수가 가능하다. 예컨데 출생년도 끝자리가 1·6인 경우는 월요일, 2·7인 경우는 화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주말(토, 일)에는 출생년도와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온라인 신청 가능하다.

인터넷 이용이 어렵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접수'도 병행된다. 120다산콜이나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전화 요청을 하면 우리동네 주무관, 통장 등 지원인력이 직접 신청서를 들고 방문해 접수를 받는다.

온라인 접수를 미처 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서는 4월 16일부터 5월 15일까지 동주민센터를 통해 현장접수를 받는다. 온라인접수와 동일하게 5부제가 적용된다. 또 접수인원을 분산시키고 감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동주민센터 외에도 아파트 관리사무실, 공원 사무소, 학교 등에 '찾아가는 기동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상황의 시급성을 감안해 '선 지원 후 검증' 원칙으로 신속하게 지급할 것"이라며 "다만 지원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 환수 조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소득 조회와 중복지원 여부가 가려지면 바로 사용 가능한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과 선불카드가 제공된다. 서울사랑상품권 선택시 10% 추가지급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지급받은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및 선불카드는 6월 말까지 모두 사용해야 한다. 신속한 소비를 촉진해 내수 부양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425개 전 동주민센터에 평균 3명씩 총 1274명의 임시 지원인력을 이달 30일부터 투입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소득기준만 확인하면 지원하는 '선 지운 후 검증' 원칙으로 하고 신청절차를 간소화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가 선착순이 아닌 기간 내 신청하면 소득조회를 통해 해당 대상자 모두에게 지급되는 만큼 좀 더 어려운 이웃을 생각해 여유있게 신청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서울시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