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석탄재 수입 절반 넘게 줄어...2022년까지 석탄재 수입 ‘제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3-26 12: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2월까지 석탄재 수입량 전년대비 약 54% 감소

  • 민관협의체, 일본산 석탄재 수입 대신 재활용 사업 추진

일본산 석탄재 수입이 1년 전에 비해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멘트로 재활용하는 수입 석탄재는 현재 전량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일본산 석탄재로 방사능에 노출 위험 등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민간 업체와 손 잡고 석탄재 수입 감축에 나서고 있다.

26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지난달까지 일본산 석탄재 수입량은 33만t으로, 1년 전 같은 기간(71만t)보다 약 54% 줄었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부터 정부와 발전사, 수입 시멘트사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운영해 석탄재 수입 감축 노력에 나섰다. 석탄재를 수입하면서 국내에서 발생한 석탄재를 재활용하지 않아 환경 오염이 발생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민관 협의체를 통해 일본산 석탄재를 대신해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석탄재를 시멘트사에 공급하도록 발전사와 시멘트사 간에 계약 체결을 지원했다. 올해 발전사와 수입 시멘트사는 70만t 규모의 추가 공급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27일에는 한국남부발전과 에스피네이처 간 주주협약을 체결해 연간 약 34만t 규모의 국내 석탄재를 시멘트사에 공급하는 전문법인이 출범한다. 환경부는 법인이 출범하면 연간 약 20만t 내외의 수입 석탄재 대체 효과가 생길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2018년 전체 석탄재 수입량(127만t) 기준 16%에 해당한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석탄재 수입 '제로화'를 목표로 석탄재 수입 감축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지난해 민관 협의체에 참여한 발전사와 시멘트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석탄재 수입량이 크게 감소했다”며 “국내 석탄재 활용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산 석탄재[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