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코로나19' 정책자금 집행실적 특·광역시서 '단연 선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김용우 기자
입력 2020-03-23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680건 신청 가운데 3090건 보증서 발급 84% 집행 실적

부산시 청사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피해 정책자금의 대출 지연으로 자금 신청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전국단위 집행실적에서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정부 코로나 자금 집행 실적에서 부산시는 지난 18일 기준 접수한 3680건 가운데 3090건에 대한 보증서를 발급, 발급 비율 84%로 특·광역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부산시는 코로나 피해가 본격화되기 전에 이미 부산은행과 협력해 1500억 규모 중·소상공인 지원 상품을 출시한 데 이어 자금의 신속한 보증실행 등 자금 수요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청년인턴 10명, 상공계 대학 재학생 12명 등을 이미 3월 초에 부산신용보증재단 각 지점에 배치한 부산시는 추가로 금융권 경력자 위주로 단기계약직 직원 10명도 추가 채용키로 하는 등 심사지원 인력 확충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단기계약직 직원이 채용되면 보증심사의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신용보증재단은 별도로 자금보증 신속집행(Fast-track)팀을 만들어 각 보증심사가 지연되는 지점에 심사지원에 나서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11일과 20일 경제부시장 주재로 지역 시중은행 대표와 긴급 간담회를 개최, 부산신용보증재단 인근 각 지점을 거점은행으로 지정한 뒤 부산신용보증재단 남부산지점에서 은행 직원들의 도움으로 받아 보증심사를 지원하고 있다.

오거돈 시장은 “부산시에서 코로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자금 지원제도를 마련해 놓았지만, 현장에서 시민이 정책을 체감하는 속도가 더 중요하다"며 “정책자금 수요자와 시중은행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담아 정책자금 집행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