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송파병 남인순 단수공천 최종 확정…부평갑은 경선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2-26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고위 결과…"비례정당, 당밖 움직임 가시화하면 영향 검토"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서울 송파병 공천을 신청했다가 '컷오프'(공천배제)된 여선웅 전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현역인 남인순 최고위원의 단수공천을 최종 확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 전 정책관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인 공천재심위원회 결정을 기각했다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홍미영 전 의원을 단수공천하기로 했던 인천 부평갑의 경우 후보 간 격차가 크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 이성만 예비후보의 재심 요청을 받아들였다.

애초 단수공천 결정을 내렸던 데 대해서 이 위원장은 "일종의 여성 배려로, 지역마다 최소한의 여성을 배정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다만 "이 지역은 당원명부 불법 조회가 있었던 곳으로, 권리당원 투표시 왜곡 현상 우려가 있다"며 "전략선거구로 지정, 별도의 경선방법을 다시 마련해 최고위에 보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이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을 세우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당 밖에서 만드는 부분은 당 안에서 검토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당 밖의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가시화하면 그 영향을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비례대표 관련해 우리가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면서 "(비례대표 의석 전망이) 6∼7석 정도로 예상되는데, '민주당 찍어봐야 사표가 된다'는 논리가 유포되면 6석도 안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내 청년당 조직을 비례정당으로 만든다는 아이디어가 나온 것에 대해서는 "당의 공식 단위에서 논의를 검토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청년 후보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관위 논의 과정에서 계속 얘기가 나온다'면서 "청년은 웬만하면 격차가 크더라도 경선에 참여시켜주는 결정을 많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고위는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당·정·청 협의회 브리핑에서 '대구 봉쇄' 표현으로 논란이 된 홍익표 수석대변인 든 대변인단 거취와 관련해서는 별도의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위원장은 대변인단 거취에 대해 "추가적인 배치도 있을 것 같다"면서도 홍 수석대변인에 대해서는 "오늘 이 자리에서는 (논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이날 예정된 전략공관위 회의가 늦춰진 데 대해 "구체적 실무 사안 때문에 연기됐다"면서 "금요일 공관위 결과를 반영하려면 그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근형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