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유은혜 부총리, 시도지사에 “지자체-대학-지역 의료체계 핫라인 구축”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20-02-13 11: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위한 지자체 협조 요청

  • 유학생 거주시설 확충·대학 시설 내외 방역 지원 협조 요청

  • 교육부,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대책 영상회의’ 실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3일 “대학 내 유학생에게 코로나19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보건당국 책임 하에 관리할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대학-지역 의료체계와의 핫라인을 시급히 구축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날 오전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대책 영상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대학병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은 위기관리가 가능하지만, 병원이 없는 경우에는 지역보건소를 비롯해 지역 병원과 감염병 예방 자문 등을 연결해줘야만 긴급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대학 개강 시기에 다수의 중국 체류 학생들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사전에 지자체 협조와 체계적 관리 체제를 구축해 대학과 지역에 감염증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학 지원대책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지난 5일 중국을 다녀온 학생이나 14일간 등교 중지하고 교직원은 업무배제를 권고했다. 또 중앙부처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을 구성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학 지원 대책‘을 발표하면서, 대학들에 4주 이내에서 개강연기를 권고한 바 있다.

이날 유 부총리는 대학에서 기숙사 등의 수용 능력 한계로 지원을 요청하면 지자체 소속 숙박 가능시설을 중국 입국 유학생들의 등교중지 기간 동안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대학 내 기숙사, 식당 등 공동 이용시설과 대학 인근지역, 외국인 밀집 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방역지원도 함께 요청했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는 작년 4월 기준 16만여명이며, 이 가운데 약 44%인 7만여명이 중국인 유학생이다. 지난 3일 기준 최근 2주간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은 9582명으로 확인됐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자체는 유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역 감염 차단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대학과 지자체, 교육부가 긴밀히 협조해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자”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