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이펙트] ③ 유가시장에 떠오른 블랙스완…"예측할 수 없다는 게 가장 공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2-11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중국 원유수요 증가 없을 수도"…"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변동성 더 커져"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간염증(우한 폐렴)이 유가시장의 '블랙스완(black swan)'으로 떠오르고 있다. '블랙스완'이란 출현 가능성이 낮지만 일단 발생할 경우 엄청난 충격을 주게 되는 사건을 의미한다. 10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1.5%(0.75달러) 하락한 49.57달러를 기록하면서 50달러 밑으로 떨어졌다. 이는 13개월 만에 최저치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되는 4월물 브렌트유의 가격도 50달러 초반까지 떨어졌다. 

서부텍사스산 원유(WTI)와 브렌트유 모두 5주 연속 하락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최고점에 비해 20%나 하락하면서 약세장에 돌입했다. 가장 큰 원유 소비국 중 하나인 중국의 수요감소가 명백해지면서 국제유가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올해 초 전문가들이 예측한 유가의 평균가격이 60달러에서 70달러 선이었다. 

◆"중국 올해 원유 수요 증가 0 수준일 수도" 

미국 금융기업인 네드 데이비드 리서치는 10일 보고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가 이제 유가·에너지 시장에서 '진짜 블랙스완'이 됐다고 평가했다. 워런 파이스 애널리스트는 "신종 코로나 사태가 중국의 석유 수요를 하루 200만~300만 배럴 줄일 수 있다"면서 "이는 올해 중국 내 수요 증가분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003년 사스 발생 때와 현재를 비교하는 것에 대해 '헛수고'라고 지적하면서, 지금 당장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수치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지난해에도 원유시장이 약세를 보인 적이 있었지만, 당시는 공급과잉으로 인한 약세였다면 이번은 수요부족으로 인한 약세이기 때문에 상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신종 코로나가 여전히 확산 국면이라는 점은 원유시장의 불안을 더욱 높이고 있다. 11일 기준으로 중국 정부가 공식 발표한 중국 내 신종 코로나 감염 사망자 수는 1000명을 넘어섰다. 치사율은 1% 정도로 낮지만 사람 간 감염이 쉽게 일어나 접촉과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경제에는 치명적이다. 이미 중국의 수많은 공장들이 춘제(중국 설) 연휴를 9일까지 일주일 늘리면서까지 가동 기간을 줄였다. 10일부터 폭스콘을 비롯한 주요 공장들이 가동 재개에 들어갔지만, 생산라인에 복귀한 인력이 10%밖에 되지 않아 공장의 일부만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감소 어디까지? 불투명성이 가장 큰 공포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원자재 전문 애널리스트인 로비 프레이저는 보고서에서 “중국 원유시장의 수요 감소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이지만, 중요한 것은 규모가 얼마나 될지 불투명하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ING 애널리스트들은 컨설팅업체인 서브라임 차이나 인포메이션 데이터를 인용, 산둥성에 있는 민간 정유업체들의 가동률은 지난 7일 기준으로 50.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설 연휴 전의 64.56%에 이어 크게 하락한 것이다.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원유 재고의 증가는 가동률을 더욱 낮추고 있다고 애널리스트들은 지적했다. 

프레이저는 보고서에서 "만약 올해 2분기까지 신종 코로나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가 될 경우 중국의 원유 수요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향후 글로벌 원유의 연간 수요 성장률을 50% 이상 줄일 수 있다"면서 “중국은 산유국들에는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최근의 위기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회원들에게 큰 고민을 던져주었다"고 지적했다. 

마켓워치는 "지난 6일 OPEC 및 주요 산유국들이 공동기술회의에서 유가 하락에 대비해 감산 조치 논의를 이어갔으나 합의에 도달하지 못 하면서 하락세는 가속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가 하락으로 관련 기업들의 주식도 하락하고 있다. 세계 최대 산유국인 아람코의 주가도 원유 약세와 함께 하락했다. 두바이에 위치한 알만 캐피털의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브라제시 반다리(Vrajesh Bhandari)는 “아람코는 여러 가지 면에서 중국의 원유 수요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