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초미세먼지' 정보 실시간으로 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2-04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까지 전국 지하철역 공기 정화 설비 설치

  • 2024년 대중교통 차량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 '보통' 수준 유지

내년까지 전국 모든 지하역사 승강장에 공기 정화 설비가 설치될 예정이다. 지하철역 승강장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등 대중교통 공기 질 개선 사업도 추진된다. 정부는 오는 2024년 대중교통 차량의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를 '보통' 수준인 35㎍/㎥로 유지하고, 유치원 등 다중이용시설의 미세먼지(PM-10) 평균 농도도 이 수준 이하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은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실내 공기 질 관리 기본계획(2020∼2024년)'을 세웠다고 4일 밝혔다.

실내 공기 질 관리 기본계획은 정부 차원의 중장기적인 실내 공기 질 관리 정책 추진 방향을 담은 것으로, 5년마다 수립된다.

정부는 유치원, 학교,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실내 공기 질 안심시설 인증제도'(가칭)를 도입하기로 했다. 환기 설비 설치 의무를 확대하고, 실내 공기 질 관리 우수 시설에 법정 교육, 자가 측정을 면제해주는 등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지하철 차량과 역사에 공기 질 개선 예산을 지속해서 투입하고, 내년까지 모든 지하역사 승강장에 공기 정화 설비도 설치한다.

또 시설이 노후한 버스터미널에 대한 지원책을 검토하고 시내버스 공기 질 개선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상담을 병행할 계획이다.

전국 지하역사 승강장의 초미세먼지 자동측정 결과도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 통신 기반의 공기 질 측정망을 지하철, 철도 차량에 시범 구축한다.
 

미세먼지(PM-10) 농도 개선 현황[자료=환경부]

새로 제작된 대중교통 차량의 내장재에서 나올 수 있는 폼알데하이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오염물질의 측정 방법과 차량 내 공기 질 권고 기준 적용 방안도 오는 2023년까지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공동 주택 거주 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발암 물질인 고농도 라돈이 방출될 수 있는 건축 자재의 관리를 강화하고, 임대 주택 거주 가구에 환기 설비 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신축 공동 주택의 경우 입주 전 전문기관이 공기 질을 측정하도록 의무화하고, 신축 주택의 실내 공기 질 권고 기준 강화 방안을 2022년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실내 오염물질 관련 조사를 수행하는 '실내 환경관리센터'를 지역별로 지정하고 폼알데하이드, VOCs 등 간이 측정기의 정확도를 높이기로 했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실내외 공기 질이 개선되는 추세지만 정책 성과와 국민 눈높이 사이에 온도 차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다양한 실내 공간별 특성을 고려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