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후배들에게 미안… 항소 통해 법 심판 다시 받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1-22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동고동락했던 후배들에게 아픔을 준 것 같아서 마음이 무겁다"며 "항소를 통해서 법의 공정한 심판을 다시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손주철 부장판사)는 22일 조 회장에게 채용비리 혐의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조 회장이 신한은행장으로 재임했던 시기에 특정 지원자의 지원 사실과 인적 관계를 인사부에 알려 채용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일부 유죄로 인정했다.

조 회장은 선고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과물은 아쉬운데, 공소 사실에 대해서 45차 재판에 걸쳐서 소명을 많이 했는데 미흡했던 것 같다"며 "회장이기 이전에 선배로서 상당히 미안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번 집행유예 판결로 조 회장은 회장직을 지속해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과 '금고 이상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은 금융사 임원으로 재직할 수 없다. 하지만 이는 확정판결이 나는 경우다.

조 회장 등 신한은행 인사담당자 7명은 2013년 상반기부터 2016년 하반기까지 외부청탁 지원자와 신한은행 임원·부서장 자녀 명단을 관리하면서 채용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하고, 합격자 남녀 성비를 3:1로 인위적으로 조정한 혐의로 2018년 10월 재판에 넘겨졌다.

이에 검찰은 외부 청탁자 17명, 은행장 또는 전직 최고임원 청탁자 11명, 신한은행 부서장 이상 자녀 14명, 성차별 채용 101명, 기타 11명 등 154명의 서류전형과 면접점수가 조작된 것으로 보고 징역 3년과 벌금 500만원을 구형한 바 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22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법에서 열린 채용비리 혐의 1심 판결 직후 법정을 나서며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