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금투협회장 "증권사 IB역량 강화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0-01-09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험자본 핵심 자금중개자인 증권사의 모험자본 확대를 위해 NCR 제도 등 투자은행(IB)업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사진=금융투자협회 제공]

나재철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이 투자은행(IB) 업무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다짐했다. 

나 협회장은 9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각오를 전했다. 그는 "저성장·저금리·고령화 시대를 맞아 자본시장 역할에 대한 공감대는 퍼지고 있지만, 금융투자 업계에 난제가 산적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증권사는 지난해 자본시장을 통해 중소기업과 혁신기업에 21조4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는 등 생산적 금융 공급자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며 "모험자본 확대를 위해 증권사가 IB업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비상장·사모증권 유통시장을 활성화하고, 기업성장투자기구(BDC) 등 간접투자기구를 활용한 개인 모험자본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증권사의 해외 투자 인프라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 협회장은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해외법인에 대한 신용공여 허용 관련 입법의 국회 통과를 지원하겠다"며 "외화증권 브로커리지 업무 효율성과 제도 등을 점검·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형 글로벌 플레이어와 특화 증권사 육성, 증권사의 수익 다변화 등을 위한 '종합 정책 건의서'를 만든다. 중소형증권사 업무법위 확대를 위해선 액셀러레이터 겸영 허용, 중소기업 관련 금융위·중기부 정책금융과 민간투자 영역을 연계하는 정책 등을 건의할 방침이다.

제3기 중소기업특화 증권회사 재지정 시 기능과 효율성 제고, 플레이어 확대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규제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그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공감하지만, 증권사의 역할이 여전히 필요한 점도 고려돼야 한다"며 "정부와 부동산금융의 건전한 발전 방향을 함께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자산운용사 지원 방안도 내놨다.

나 협회장은 "경쟁력 있는 공모형 실물 간접투자상품의 공급확대를 통해 투자자 선택권을 넓히겠다"며 "외화표시, 머니마켓펀드(MMF), 기업성장투자기구(BDC) 제도화 지원 등을 통해 운용사 신상품 출시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기금·국부펀드 등의 운용사에 대한 해외 위탁범위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전문사모사에서 종합운용사로의 유기적인 성장지원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인수·합병(M&A), 기업공개(IPO) 등을 통한 운용사 대형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헤지펀드, 부동산펀드에 대한 지수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운용사의 해외진출 지원과 관련 제도개선, 크로스보더 사업 여건 개선도 추진할 방침이다. 그는 "적격투자자 요건 강화, 은행의 고난도 사모펀드 판매 금지 등에 따른 자산운용사의 대응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신탁사들을 위해선 새로운 수종사업 개척, 규제 합리화 등 우호적인 영업 기반을 조성하도록 힘쓸 예정이다. 특히 부동산시장 자금 쏠림 완화와 국민의 자산 증식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공모리츠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그는 "협회에서 추진하던 주식거래세 양도소득 과세체계 전환과 금융투자상품 손익통산 허용, 손실이월공제 도입, 이중과세 문제 해결 등 자본시장 세제 선진화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며 "업계의 선제적 자율규제 지원, 투자자 교육 강화 등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