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값 상승에 中 소비자물가, 두달째 4%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1-09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비자 물가관리 경고음… 12월 CPI 4.5%↑

  • 지난해 연간 CPI는 2.9% ...물가억제선 3% 가까스로 사수

  • 12월 PPI 전년 比 0.5%↓...6개월째 마이너스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2개월 연속 4%대를 기록하면서,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상승) 압력이 고조되고 있다.

9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12월 CPI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4.5%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4.7%를 밑도는 수치지만, 2012년 1월 이후 약 8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한 전월과 같은 수준이다.

중국의 지난해 월간 CPI 상승률은 하반기에 들어 3%대를 넘어서는 등 상승세를 이어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식품류 물가가 크게 상승한 여파다.
 

[사진=아주경제]

구체적으로 12월 한달 식품류 물가가 전년 동기 대비 12.9% 올라 8년여 만에 최대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중 돼지고기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97%나 상승했다. 전달 상승률인 110%에서 상승폭이 줄어든 것은 중국 당국이 새해를 앞두고 대량으로 돼지고기를 방출한 효과라고 해석된다. 이외에 야채, 곡물 등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10.8%, 0.6% 상승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베티 왕 호주뉴질랜드은행(ANZ)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돼지고기 가격 상승세가 지난 11월에 비해 안정을 찾았지만,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설)과 중동 리스크 등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물가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며 "CPI 상승 압력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중국의 연간 CPI는 2.9%를 기록했다. 중국 정부가 연초 제시한 물가 억제선인 3%를 가까스로 지킨 것이다. 

같은 날 발표된 중국의 12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이어갔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2월 PPI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5% 하락했다. 이는 0.4% 하락할 것이란 시장 전망치를 하회한 것이자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 우려를 이어간 수치다. PPI는 원자재·중간재 가격, 제품 출고가 등이 반영된 지표로 제조업 경기 동향을 나타내는 선행지표 중 하나다. PPI가 하락하면 통상 소비자물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디플레이션의 전조로 해석된다.

중국 월간 PPI 상승률은 지난 7월 2년 11개월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뒤 6개월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료=중국국가통계국]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