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혹은 거짓] 이란, 미국(이라크 주둔 미군) 타격 영상..가짜 영상 속지 않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20-01-08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란이 8일 오전(현지시간)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습니다.

이란 국영TV는 이날 공격은 미국의 공격으로 죽은 솔레이마니를 추모하는 의미를 담아 '순교자 솔레이마니'라고 이름이 붙였습니다.

갈등이 점점 커지면서 트위터를 비롯한 SNS에서도 관련 사진과 영상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글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또 가짜 사진이 오가고 있는데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사진=트위터]


위에 공유한 사진은 미군 주둔 베이스가 불타오른다고 설명이 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들이 공유한 사진은 지난 밤 이라크가 아니라 2019년 11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좌측 사진), 2018년 시리아 사진(우측)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국 외신에서는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는 실제 사진을 공유했습니다. 실제 사진은 가짜 사진처럼 화염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외신 갈무리]


미국과 이란의 갈등 국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뉴스를 보는 사람을 현혹하는 가짜 뉴스도 판치고 있습니다. 주의 부탁 드립니다.

*진실 혹은 거짓은 SNS 상에 가짜(페이크) 뉴스를 찾아서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가짜뉴스로 의심되는 사례가 있으면 메일(layle20@gmail.com)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