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한반도 안보 환경 녹록지 않다"... 신년사 이어 재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1-07 0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러 등 주변국, 자국 이익 중시 추세로 전환'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7일 국방FM '국방광장'의 신념대담에 출연해 "올해 한반도 안보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임을 신년사에 이어 재차 강조했다.

북한의 '새로운 전략무기' 발언에 따른 것으로 정 장관은 "북한이 군사 활동을 증가시키고, 주변국과의 우발적 군사 충돌도 상존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주변국 정세에 대해서는 자국의 이익만 중시하는 추세로 전환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 장관은 "중국은 러시아 및 주변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강군몽(强軍夢) 행보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일본은 미국과 군사 협력을 강화하면서 자위대의 군사력을 증강하고 평화헌법을 전쟁이 가능한 보통국가화 헌법으로 개정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중국과 전략적 공조를 강화하면서 중동지역뿐 아니라 아태지역에서도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시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역시 "인도·태평양 전략 기조를 유지한 가운데 지역 내 국가들의 역할과 책임부담 확대를 지속해서 요구할 것"이라며 방위비 분담금 증액 가능성을 언급했다.

끝으로 정 장관은 올해 역시 9·19 남북군사합의 이행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