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 목사 영장심사 출석…"사법당국 현명한 판단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0-01-02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개천절 정권 규탄 집회 불법 행위 주도 혐의

지난해 10월 보수 단체의 광화문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 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가 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전 목사는 "분명히 저는 사법당국이 현명한 판단을 잘 해서 저의 애국운동을 앞으로는 도와줄 것이라고 확신하고 이 자리 왔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폭력집회를 주도 혐의에 대해 "(경찰에 잡혀간) 탈북자가 하루 만에 훈방됐다"며 "내가 진두지휘해서 했다고 해도 하루 만에 훈방된 일인데 그걸로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폭력집회를 사전에 계획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비폭력으로 집회를 한다"며 부인했다.

헌금을 받는 방식으로 불법모금을 한다는 의혹에는 "헌금은 알다시피 우리가, 교회가 애국 운동할 때 예배를 거친다"며 "그걸로 손석희가 불법모금을 조장한다고 말도 안 되는 선동을 하고 언론이 사실로 만들어 사람을 구속시키기까지 하는데 그럼 안 된다"고 말했다.

전 목사는 법원으로 출발하기 전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의 대표 선수인 자유한국당이 지난주 3개 악법을 저지하는 과정을 보니 한마디로 대한민국에 대한 자세가 무너졌다"며 "이것을 총괄 지휘하는 황교안 대표는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전 목사와 범투본 관계자 등 2명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

전 목사와 범투본 관계자 등은 보수 성향 단체가 지난해 개천절 10월 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연 정권 규탄 집회에서 불법 행위를 주도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는다.

당시 탈북민 단체 회원 등을 비롯한 집회 참가자 40여명이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하는 과정에서 경찰관을 폭행하고, 경찰 안전벽을 무력화한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경찰은 전 목사 등이 '순국결사대'라는 이름의 조직을 구성해 이러한 불법 행위를 사전에 계획하고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전 목사는 4차례의 경찰의 소환 요구에 응하지 않다가 지난달 12일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전 목사는 경찰 조사에서 혐의 전반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 목사는 내란 선동과 기부금품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도 고발된 상태다. 경찰은 고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자를 소환하는 등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