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스캔 백년맛집] ㉗송어의집… 송어의 계절, 평창으로 떠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12-28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창 최초 송어 전문점… 회 회무침 회덮밥 3박자 한번에 해결

대를 잇는 ‘백년가게’ 전국 맛 집이 149개 선정됐다. 지난해 58개에 이어 올해 91개가 추가로 지정됐다. 30년 넘게 묵묵히 한자리에서 손님들을 만나 온 곳들이다. 소신과 뚝심을 지켜가며 ‘한결같음’으로 감동을 선사하는 곳. 이러한 노력이 정부의 입맛까지 훔쳤다. 정부가 직접 선정한 149개 맛 집은 현재 푸드테크 플랫폼인 ‘식신’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아주경제는 ‘푸드테크 스캔 백년맛집’이란 타이틀로 식신과 함께 추억이 담겨있는 백년가게 맛 집들을 하나씩 소개한다.
 

송어회 이미지.[사진= hyunjung_n님 인스타그램.]


송어의 계절이다. 강원도 평창을 추천한다. 평창은 맑은 공기와 깨끗하게 흐르는 계곡 물 등 송어가 자라기 좋은 최적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어 전국 송어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지역이다.

2019년 마지막 주말 식신을 통해 소개할 백년 맛집은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송어의 집’이다. 송어의 집은 1965년 평창지역 최초로 송어 양식과 송어 음식점을 운영하며 평창 송어의 맛을 알리기 시작한 곳이다.

삼방산 줄기에서 흘러나오는 용천수로 기른 송어와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싱싱한 채소로 건강한 먹거리를 선보이고 있다. 매장을 들어서는 길목엔 약 3630평의 송어 양식장과 파릇파릇한 잔디가 펼쳐져 있는 마당이 넓게 꾸며져 있어 식사 전후로 산책하기 좋다.

메뉴 ‘송어회’는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선홍빛 살점이 시선을 끈다. 송어회는 우선 초장이나 간장을 살짝 찍어 본연의 고소한 맛과 풍미를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그릇에 송어회와 다진 마늘, 콩가루, 채소, 초장, 들기름을 넣고 무침 스타일로 맛본 후 마지막에 공깃밥을 추가해 회덮밥까지 3가지 스타일로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송어 만두, 곤드레 송어 덮밥, 송어 튀김 등 다양한 송어 요리를 선보이며 다양한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송어회는 기본적으로 활어회로 제공되지만, 5일 전 예약을 하면 레몬, 허브와 함께 숙성 과정을 거친 숙성회로도 만나볼 수 있다.

[백년 PICK] ‘송어’ = 냉수 어종에 속하는 생선이다. 차가운 물에서 자라 고소한 맛과 차진 육질을 자랑한다. 주황빛을 띠는 속살이 연어와 비슷하지만, 연어에 비해 기름기가 적고 살점이 더욱 쫄깃쫄깃해 한층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송어는 신선하게 맛보는 회부터 무침, 구이, 튀김 등 다양한 조리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