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성탄 선물' 아직…美 언론 "크리스마스 이후 도발 관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2-26 0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경고했던 '크리스마스 선물' 없이 잠잠

  • 미국, 일주일 후 공개될 김정은 신년사에 '주목'

북한이 예고한 크리스마스 도발 가능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예고했던 성탄절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미국은 여전히 북한의 동향과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3일 비핵화 협상을 놓고 미국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크리스마스 선물을 무엇으로 선정하는가는 미국의 결심에 달려있다"고 엄포를 놨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성탄절인 25일(현지시간)을 전후로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높은 경계 태세를 유지했다. 한국 현지시간 24~25일에는 리벳 조인트(RC-135W), E-8C 조인트 스타즈(J-STARS) 등 정찰기 4대를 동시에 한반도 상공에 띄워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했다. 첨단 정찰기 4개가 한꺼번에 동원된 것은 이례적인 일로, 그만큼 미국이 북한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경계심을 갖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그러나 북한은 크리스마스를 비교적 조용하게 보내고 있다. 조선중앙TV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침묵을 지켰고, 북한 당국도 15일 이후 열흘간 별 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북한이 비록 크리스마스 도발을 피하더라도 연말·연초에 어떤 형태로든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농후한 상황이지만 시기와 수위를 놓고서는 다양한 전망이 제기된다.

미국 언론의 보도를 보면 북한이 조만간 도발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통해 북한의 노선을 밝힌 뒤 행동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섞여 있다.

도발 수위를 놓고도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중단의 파기를 선언하는 수사적 엄포에서부터 ICBM 내지 잠수함탄도미사일(SLBM) 발사 시험, 지하 핵실험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온다.

데이비드 이스트번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북한의 동향과 미국의 대응을 묻는 질의에 "미국은 전세계 파트너, 동맹들과 함께 크리스마스에도 우리를 지킬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