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석패율제, 중진 재선용 개악…결코 받을 수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12-16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혁 하려는 것이지 개악 하려는 것 아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협의체 선거법 협상과 관련, "저희 당으로선 중진들 재선 조장용으로 하는 석패율제는 결코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석패율제는 원래 지역구도를 완화하기 위해서 어려운 지역에서 정치하는 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만든 취지인데 요즘 얘기되는 건 오히려 중진 재선용으로 악용되는, 의미가 퇴색한 그런 결과를 가져온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그 동안 합리적 선거제도를 만들기 위해 저희 당이 소수당의 의견을 많이 수용하면서 노력을 기울여왔는데 아직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선거법 결정은 상호간 최선의 방법을 모색해야 되는데 일방적 요구에 의해서 합의를 못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제 4월 패스트트랙에 올린 원안의 정신과 원칙으로 다시 돌아가게 했다"며 "민주당은 개혁을 하려는 것이지 개악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석패율제를 통해 개악된 결과가 오는 것은 결코 수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이전에도 협상을 요청했고 지난 1년 내내 협상을 하자고 했으며 지금도 협상의 문이 열려있다"면서 "그러나 한국당은 선거법, 검찰개혁법 협상에 전혀 응하지 않고 삭발, 단식, 필리버스터로 응수했으며 오전 합의를 오후에 뒤집는 일이 여러번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70%가 찬성하는 검찰 개혁 대의에 협력하고 선거제도 개혁에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게 협상할 의사가 있다면 민주당은 교섭단체 협상에 언제든지 나갈 준비가 있다는 걸 다시 말한다"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