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협회 "법무부 취재 제한 규정 즉각 철회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9-11-19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18일 법무부의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대해 "언론 자유로 뒷받침되는 민주주의에 정면 도전하는 악법"이라며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신문협회가 법무부의 취재 제한 규정 철회를 촉구했다.

신문협회는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법무부가 언론인의 취재를 제한해 국민의 기본권인 알권리를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법무부가 지난달 30일 훈령으로 발표한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은 헌법상의 국민 기본권을 침해하면서, 언론 자유로 뒷받침되는 민주주의에 정면 도전하는 악법이라는 것이다.

협회는 검사와 수사관이 담당한 형사 사건과 관련해 언론인 접촉을 막는다는 법무부 훈령을 두고 "이는 취재를 일절 하지 못하게 막는 행위이고 언론에는 권력이 알리고 싶은 내용만 받아쓰도록 하겠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오보를 낸 기자에 대해 검찰청 출입을 금지하는 조치에 대해서도 "오보 여부를 정부 기관이 판단해 취재처 출입금지의 징계까지 받게 한다는 것은 정부 비위를 거스르는 내용의 보도 통제 장치를 겹겹이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법무부가 발표한 훈령은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검찰청의 장은 오보한 기자에 대해 검찰청 출입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등의 내용이 명시돼 있다. 법무부는 앞서 이 같은 규정을 내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