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취업청탁 혐의 권성동 항소심 시작... "검찰 주장 궤변, 무죄 확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19-11-07 13: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원랜드 취업청탁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지만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항소심이 7일 시작됐다.

서울고법 형사13부(구회근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권 의원의 항소심 첫 공판을 진행했다.

검찰은 이날 항소심 첫 공판에서 "원심의 논리대로라며 채용을 청탁한 사람은 없는데 부정채용이라는 결과는 발생한 납득하기 어려운 결론에 이른다"며 "이를 누가 수긍할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심은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과 인사팀장 권모씨의 진술에 신빙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는데, 이는 증거 판단에 관한 대법원의 확립된 판례에 반한다"고 주장했다.

최 전 사장 등이 허위 진술할 동기가 없고, 진술한 주요 내용이 일관됨에도 1심이 특별한 이유 없이 이를 배척했다는 것이다.

반면 권 의원 측은 "원심의 판단을 보면, 이 사건은 사실관계로도 무죄고 법리적으로도 무죄"라며 "검찰의 항소를 기각해달라"고 밝혔다.

앞서 1심은 권 의원의 ▲1·2차 교육생 선발 관련 업무방해 ▲비서관 채용 청탁 관련 업무방해 및 제3자 뇌물 수수 ▲사외이사 선임 관련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모두 무죄로 봤다.

권 의원은 첫 공판직후 '검찰 측에서 말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1심에서도 수도없이 주장했던 것이다. 다 궤변이고, 반복해서 들어서 새롭지도 않다"라고 말했다.

앞서 법정에 출석하면서도 권 의원은 "나중에 다 밝혀지겠지만 저에 대한 검찰조사는 쉽게 말해 수사의 ABC를 전혀지키지 않은 그런 수사다"라며 "1심과 같이 무죄로 나올 거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내달 5일 두 번째 기일을 진행한다. 재판부는 검찰이 신청한 증인에 대해서는 이전까지 상세한 의견서를 받아 검토하고, 만약 채택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면 심리를 종결할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