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소차 규제·장벽 국가별 '특별보고서' 만들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10-25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글로벌 수소사회 "수소경제 앞당기자"

  • 22~25일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 서울 개최

글로벌 수소사회 구축을 위해 우리나라는 "나라별로 수소차 관련 규제 및 장벽에 관해 특별보고서 등을 발행하자"고 제안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2일부터 나흘간 서울 강남구 오크우드프리미어호텔 등에서 수소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전문가들의 모임인 '제32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과 '2019 IPHE 국제 수소경제 포럼'이 열렸다.

이번 회의에는 미국, 중국 등 20개국 40명의 정부 고위급 관료와 전문가가 참석했다. IPHE 회의는 2003년 미국 에너지국 주도로 발족해 매년 2차례 열린다.

이번 서울회의에서는 최근 빠르게 확대되는 글로벌 수소사회에서 IPHE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IPHE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담은 'IPHE2.0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다양한 수소 관련 국제조직 또는 협의체의 성공을 위한 지원 강화 △수소 미래 전략 방향 설정 지원 △수소 관련 정보 격차 해소 및 협력 기회 마련 △수소 관련 규제·장벽 해소를 위한 구체적 실행 조치 등의 내용이 담겼다.
 

수소차 부품을 둘러보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회의에서는 각국의 수소 생산과 수소차, 충전소 보급 확대 등 활용 부문 현황과 계획을 공유·논의했다.

한국 정부는 국가별로 수소차 규제·장벽을 다룬 '특별보고서'를 작성해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독일은 수소충전소를 현재 76기에서 2025년까지 400기로 확대 보급하고 강점인 수전해(물 전기분해) 발전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을 발표했다. 프랑스는 수소기차, 미국은 수소 및 연료전지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 및 선도를 위해 IPHE와 같은 국제협의체 역할이 중요한 만큼 한국은 앞으로 IPHE를 비롯한 국제협의체에서 보다 적극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