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엔 수소충전기 310기...전국 어디서든 30분내 도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10-22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위해 재정 적극 지원

  • "주민 반대에 부지 확보 과제…설립 초기 적자 운영도 문제"

정부가 앞으로 3년 안에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전국에 총 310기의 충전기가 만들어진다. 하지만 주민 반대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아 실제 계획대로 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많다.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구축"

2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이 발표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버스 전용 수소충전소가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기 등 총 310기 만들어진다.

이는 정부가 10년 내 국내에서 판매하는 신차 3대 가운데 1대를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의 첫걸음이다. 앞서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시장에서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33%로 늘려갈 계획을 밝혔다. 현재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은 2.6%에 머물러 있다.

친환경 차 확대를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 확충이 우선이다. 7월 말 현재 우리나라 수소차 충전소는 31기에 불과하다. 일본은 110기에 달하고, 미국과 독일도 각각 69기, 78기가 있다. 수소차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중국 역시 2023년까지 1000기 이상 구축을 목표로 범정부 차원의 지원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우선 주요 도시에는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올해 연말까지 우선 86기(누적·착공 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60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토록 한다.
 

[표=산업부 제공]

◆충전소 구축 목표 달성 위해 재정 지원 검토

정부는 수소충전소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서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수소차 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한다. 아울러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정부는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안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수소유통센터를 설립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한다.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 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1㎏당 8000~9000원 수준인 가격을 2022년 6000원, 2040년 3000원까지 낮춘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면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민 반대에 부지 확보 과제··· 설립 초기 적자 운영 불가피"

다만 인프라 확충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들의 반대가 넘어야 할 산으로 꼽힌다. 실제 정부는 당초 올해 수소충전소를 86기 구축할 계획이었지만 주민 반대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 정부는 부지 선정 문제 완화를 위해 상업지역, 준주거지역 등 용도지역에 수소충전소 입지 제한 완화 내용을 포함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상태다.

충전소 구축·운영 비용도 과제다. 수소충전소 1개소당 구축 비용은 약 30억원에 달한다. 정부가 50%를 지원하고 있지만 그래도 15억원이 필요하다. 또 연간 운영비 역시 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한다. 현재 수소차 보급 대수가 적어 설립 초기 적자 운영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