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하는 '전해철 법무부 장관' 카드…靑 "추측해 말할 수 없다" 신중모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10-18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핵심 관계자 "시간 걸린다는 대통령 발언 종합적으로 판단해 달라"

청와대는 18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친문(친문재인)그룹 핵심인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거론되는 데 대해 "추측해서 말할 수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떤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는 대통령이 갖고 있을 것"이라며 "흐름과 가닥을 잡기 어려운 게 인사다. 신중한 보도를 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인선의 단계'를 묻자, "어느 단계까지라고 말하면 대략 짐작이 되기에 그 역시 말할 수 없다"며 "다만 대통령이 최근 법무부 차관 면담에서 '후임 장관 인선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청와대로 김오수 법무부 차관을 호출, 검찰 개혁을 당부하며 "후임 장관을 인선하는 데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리는 반면 검찰 개혁은 아주 시급한 과제"라고 말한 바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전 의원이 애초 청와대의 제안을 거절했지만, 여권이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와 강력한 검찰 개혁 등을 이유로 '전해철 대안론'에 불을 지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시작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전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해야 할 역할이라면 어떻게 피할 수가 있겠느냐"라며 발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의 최종 결단에 따라 조 전 장관 후임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내주 일왕 즉위식 참석차 방일하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다는 보도와 관련해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앞서 이 총리는 이날 보도된 '교도통신'과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는 것이 좋겠지요'라고 말해 자신이 '네 써주십시오'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전날(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소집한 경제장관회의에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주문한 데 대해 "인위적인 건설투자로 경기 부양을 하겠다는 게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주택 공급과 광역교통망 조기 착공 등은 이미 하기로 돼 있는 것을 앞당긴다는 의미"라며 "광역교통망이 조기 착공되면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큰 이점 있다. 대통령은 이런 부분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