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15일부터 단기 국채 매입 시작...단기 유동성 공급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0-12 13: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단기 국채 매입

  • 레포 거래도 내년 1월까지 계속하기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유동성 경색으로 인한 단기자금 시장의 '발작'을 막기 위해 단기 국채 매입 계획을 내놓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11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통상 만기 1년 미만인 단기 국채를 오는 15일부터 월 600억 달러(약 71조원) 규모로 순매입한다고 밝혔다. 내년 2분기까지 매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하루짜리 초단기 유동성을 공급하는 '레포(Repo·환매조건부채권) 거래'도 내년 1월까지 계속하기로 했다.

지난달 금융업체들이 단기자금을 조달하는 레포시장에서 금리가 최고 10%까지 치솟는 ‘발작’이 일어나자 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레포 거래를 통해 시장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긴급 자금을 투입해왔다.

갑자기 단기자금 수요가 몰린 기술적 이유가 있었지만, 연준이 만기가 돌아오는 국채를 재투자하지 않고 매각하는, 이른바 '양적긴축'으로 인해 은행권의 준비금이 부족해진 구조적 이유도 작용했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WSJ에 따르면 은행들이 연준에 맡겨두는 예치금인 '준비금'은 연준이 양적완화를 중단한 2014년 2조8000억 달러에서 지난달 1조4000억 달러로 반토막이 났다. 

연준은 이번 계획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통화정책의 효과적인 실행을 뒷받침하는 순전히 기술적인 수단"이라면서,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를 대변하는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경기부양을 위해 자산을 매입하는 양적완화와는 선을 그은 것이다.

양적완화는 주로 장기물 매입을 통해 장기 금리를 낮게 유도함으로써 투자를 늘려 경기와 금융시장을 활성화하는 효과를 갖는다. 이번 유동성 공급은 단기물 매입에 집중되기 때문에 양적완화와는 다르다는 게 연준의 설명이다.

그러나 블룸버그는 연준의 이번 대책이 양적완화가 될지 아닐지 여부는 국채 발행을 담당하는 재무부의 손에 달려있는지 모른다고 분석했다.

재무부가 단기물 발행을 늘리고 장기물 발행을 줄이는 식으로 대응하면 장기 금리에 하방 압력을 가해, 연준이 경제위기에서 사용한 양적완화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재무부가 국채 발행을 하던 대로 하면 연준의 단기물 매입이 단기채 가격 급등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블룸버그는 연준과 재무부의 이 같은 상관관계가, 저금리 환경 속 중앙은행들의 자산매입 의존도가 높아지는 현실에서 중앙은행이 의도대로 통화정책을 전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