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 서비스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19-09-23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플래닛이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SK플래닛은 NICE평가정보와 함께 경기도 판교 SK플래닛 본사에서 커머스 스코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2016년부터 비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 모델 개발을 추진,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커머스 스코어는 11번가 구매정보, 결제정보와 OK캐쉬백 포인트 적립, 사용정보 등을 바탕으로 NICE평가정보에서 산정한 대안신용평가 체계다.

금융기관 이용실적이 없거나 부족해 대출, 카드 발급 등을 받지 못했던 금융소외계층 혹은 신용정보 부족 고객에게 제도권 금융의 문턱을 낮춰주는 ‘포용적 금융’을 실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0월부터는 최근 SK플래닛이 새롭게 선보인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통해 ‘커머스 스코어’ 보유 고객 대상으로 기존 신용등급으로 받을 수 있는 수준보다 최대 3%까지 금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금리 대출 상품이 최초로 판매될 예정이다.

기존에 11번가와 OK캐쉬백을 이용했던 고객이라면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통해 정보제공동의 후 본인이 받을 수 있는 SK플래닛 제휴 상품의 대출금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11번가, OK캐쉬백 가입 후 익월 1일에 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앞으로 양사는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시작으로 카드사, 은행, 캐피탈 등 다양한 금융기관의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에서 ‘커머스 스코어’를 활용한 금융 혜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영세 상인, 청년 사업가, 11번가 판매자 등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박정민 SK플래닛 마케팅플랫폼사업부문장은 “금융 취약계층에 계신 분들이 새로운 신용평가모델을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커머스 스코어’ 모델을 개발했다”면서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선진적인 대안신용평가체계 구축과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플래닛, NICE평가정보와 대안신용평가 서비스 본격화 체결식[SK플래닛]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