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문준용 이어 이재명도 “조국 사태, 비이성적 마녀사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8-3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페이스북 글 통해 청문회 원칙 강조

이재명 경기지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현 상황은 비이성의 극치인 마녀사냥에 가깝다”고 말했다.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이어 조 후보자를 두둔하고 나선 모양새다.

이 지사는 30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마녀사냥 그만…정해진 규칙대로 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당사자의 소명이 결여된 비판은 많은 경우 실체적 진실과 어긋난다. 이해관계가 개입되면 더 그렇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그래서 삼인성호(三人成虎, 세 사람이면 없던 호랑이도 만든다는 뜻)라는 말도 생겼다”며 “일방적 공격을 가해 놓고 반론 기회조차 박탈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청문 절차에서 묻는 것은 질의자의 권한이지만 답하는 것도 후보자의 권리”라며 “ 무엇보다 청문회의 공방을 통해 양쪽 주장을 모두 들어보는 것은 국민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청문회를 해야 할 또 하나의 이유는 그것이 우리가 합의한 규칙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잘못이 있더라도 은폐하고 두루뭉술 넘어가자는 것이 아니다. 고발하면 수사해야 하니 수사개시가 청문 거부 사유가 될 수는 없다”고 했다.

이 지사는 “수사는 수사기관에 맡기고 법에서 정한 대로 청문회를 열어 질의자는 충분히 묻고 후보자에게는 해명 기회를 준 후 판단은 국민이 하게 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공평함은 공동체 유지를 위한 최고의 가치”면서 “누구든 마녀사냥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며 합의된 규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 '일본 석탄재 등 수입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