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만난 왕이 "한일 갈등 대화로 해결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21 0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먼저 한일 상황 관심 표명…할일 하겠다는 입장 밝혀"


한·일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20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현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대화 및 협상을 통한 해결과 한·중·일 3국의 협력을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날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출국, 베이징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에서 왕이 국무위원과 1시간가량 회동하고 양국 관계 강화 및 한일 갈등,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이 자리에서 "3국은 이웃 나라로 힘을 합쳐서 중·일·한 협력이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해 강 장관과 왕이 국무위원은 한·중·일 외교 장관회의를 통해 3국 협력을 지속하고 확대, 강화해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앞으로 3국 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 및 국제 문제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회담에서 왕이 국무위원은 또한 양국 갈등 상황에 대해 관심을 표하면서 동북아 안정이 필요하고, 미국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할 수 있는 게 있으면 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현재 한일 상황을 설명하며 한국 측은 대화를 추구하고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가려고 하지만, 일본이 응하지 않고 있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회담 결과와 관련, 왕이 국무위원이 강 장관과 만나 한·중·일 3국이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지켜야 하며 한국과 일본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현존하는 갈등을 잘 처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발표했다.

한중 외교장관은 또 최근 북한의 잇따른 발사체 발사 등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촉진을 위한 한중간 협력 방안도 협의했다.

우선 강 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 행위가 대화와 협상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한반도 정세의 안정 유지 및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에 왕이 국무위원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더불어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한중 양국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거론했다.

한편, 이날 중일에 이어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끝난 뒤 곧바로 한·중·일 외교장관들이 참석하는 만찬이 거행됐다. 아울러 주중 대사들도 동석한 가운데 3국 어린이들의 합창 공연이 진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