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한국 내 일본 불매운동 우려...대응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8-21 0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 외교장관회의 앞두고 국장급 협의 진행

일본 외무성이 한국 내 '일본 불매운동'과 '반일 움직임'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적절한 대응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지통신 등 일본 현지 언론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40여분간 국장급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가나스기 국장은 한국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일본의 입장을 전달하면서 한국 내 반일 움직임에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과 아베 내각에 대한 항의 집회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지지통신은 "이번 국장급 협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연설을 통해 일본과의 대화와 협력을 호소한 이후 처음 이뤄진 것"이라며 "양국은 지속적인 대화의 중요성에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다만 "한국 외교 소식통은 '전체적으로 입장 차이가 크다. 문제 해결에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양국 국장은 20~22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서 각각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수행차 베이징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은 3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특히 21일 오후께 개최될 예정인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 간 한일 외교장관급 회담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시한(8월 24일)과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조치 시행일(8월 28일)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다면 한일 관계가 파국을 향해 달려갈 수 있지만, 이번 회담을 계기로 갈등 해소의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