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 시위에 '천안문 사태' 언급한 트럼프 견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8-19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외교부 "홍콩 일은 중국 내정...개입하지 말아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톈안먼(天安門·천안문) 사태'에 빗대 홍콩 시위 사태를 언급한 데 대해 중국 정부가 견제하는 입장을 보였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일전에 '홍콩은 중국의 일부분이다. 그들 스스로가 해결해야 한다. 그들에게 조언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 것에 주목한다"며 "우리는 미국이 말한 대로 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홍콩 사태는 중국의 정치 상황으로, 개입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시위 사태를 '천안문 사태'에 빗대 언급한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폭스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 사태를 '천안문' 방식으로 탄압할 경우 양국 간 무역협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홍콩 사태가 인도적 방식으로 해결되는 것을 보고 싶다. 인도적 해결은 미·중 무역협상에도 매우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시위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4일과 15일에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인민들의 존경을 받는 훌륭한 리더이자 '어려운 상황(tough business)'도 잘 해결하는 사람"이라며 "만약 시 주석이 시위대와 직접, 개인적으로 만난다면 홍콩 문제와 관련해 행복하고 더 나은 결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시위 사태와 관련, 시 주석과의 만날 수 있다는 의사를 표시했을 때도 '내정'이라는 이유로 거절했었다. 특히 이번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시위와 무역 협상을 연계할 뜻을 처음으로 시사한 만큼 견제 명분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겅 대변인은 "우리의 입장은 일관되고 분명하다"며 "일본 오사카에서 마련했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담에서의 정상 간 공동 인식을 실천하고 상호존중과 평등의 기초에서 대화와 협상으로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의 화웨이 제재와 관련해서는 "미국이 중국 기업에 대한 무리한 제재를 중단하고 중국 기업을 공평하게 차별없이 대우할 것을 원한다"고 밝혔다.

홍콩에서는 지난 6월부터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철폐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대규모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등에도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어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8일 홍콩에서 민주주의 회복 정치 개혁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대가 우산을 쓰고 시위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