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 홍콩 시위대 직접 만나야" 평화적 해결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8-16 0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위터에서 사흘 연속 '홍콩 사태' 언급

  • "시 주석, 인도적 해결 가능하다고 믿어"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인도적이고 평화적인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만약 시 주석이 시위대와 직접, 개인적으로 만난다면 홍콩 문제와 관련해 행복하고 더 나은 결말이 있을 것"이라며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날 올린 트윗 내용도 리트윗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트위터에서 "나는 시 주석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인민들의 존경을 받는 훌륭한 리더이자 '어려운 상황(tough business)'도 잘 해결하는 사람"이라며 "시 주석이 빠르고 인도적으로 홍콩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한다면 할 수 있다는 걸 의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개인적인 만남(Personal meeting)?"이라는 메시지도 남겼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홍콩 사태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3일에도 트위터를 통해 "중국 정부가 홍콩 접경에 군대를 파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하면서 중국의 무력 진압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사진=트럼프 트위터 캡처]


사흘 연속 잇따라 홍콩 사태를 직접 언급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개입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무력 개입 우려로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홍콩 시위 상황에 대해 '그들 스스로 해결할 문제'라며 한 발 물러서 있는 모습으로 비난을 받아 왔다.

시위 진압을 위한 중국군의 홍콩 접경 집결로 '제2의 톈안먼' 사태로 번질 수 있는 우려가 나오는데도 중국에 경고음을 내지 않는 것은 '민주주의 보루'인 미국 대통령답지 못하다는 것이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과는 별개로 시 주석과의 '개인적 회동'을 제안했다는 언론의 관측도 나왔지만 이날 트윗이 나온 이후 홍콩 사태를 인도적이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를 촉구하고 나섰다는 해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등에도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3개월째 장기 시위로 확산되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협상을 언급하면서 "중국은 무역협상을 타결짓고 싶어 한다"면서 "먼저 홍콩을 인도적으로 다루도록 하자"면서 무역갈등 해소보다 홍콩 사태 해결이 시급하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했다고 CNBC 등 외신이 전했다.

이와 관련해 AFP통신 등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을 홍콩 시위 사태의 인도적 해결과 연계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15일 홍콩과 선전 간 접경 지역에 있는 선전배이 스포츠센터 인근에서 중국 군인들이 대형을을 이뤄 걷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