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2차경제보복]주요 외신 "산업 공급망 위협...자유무역주의 악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8-02 2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 경제전쟁 선포한 것…적대 감정을 더욱 부채질할 듯"

  • NYT "세계시장 겁먹게 해…中 영향력 커지고 美 대북협상력 약해질 수도"

  • WP "민족주의자들의 격분이 양국 정부를 '보복의 악순환'에 가두고 있다"

  • 中언론 "양국관계 악화될 듯"...베트남 "동맹국 균열은 아시아 안보에 악영향"

한·일 갈등[그래픽=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2일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하자, 주요 외신들은 이 소식을 긴급 뉴스로 타전하며 우려를 표명했다.

주요 외신들은 이번 결정이 한국과 일본의 적대 감정을 더욱 부채질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미·중 무역마찰로 가뜩이나 세계 경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나온 일본의 조치가 첨단산업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 체계를 무너뜨리며 자유무역주의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AP통신은 일본 내각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보도하면서 "(지난달 초 일본의) 수출통제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이슈로 비등점에 달한 양국의 적대감에 기름을 부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AP는 또 "이것(일본의 결정)은 미·중 무역마찰로 흔들리는 (글로벌) 공급망에 더욱 영향을 미치면서 첨단 기술 분야로 파급될 것"이라고 염려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안보 관계와 글로벌 공급선을 위협하는 미국의 두 동맹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한국이 무역보복으로 여기는 지난달 초 반도체 소재 등 3개 화학제품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에 이어 더 엄격한 조치를 일본에서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CNN 방송은 '경제전쟁의 선포'라는 제목의 홈페이지 톱기사를 통해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함으로써 스마트폰과 전자제품의 글로벌 공급망을 위협하는 분쟁을 확대했다고 보도했다.

CNN은 일본이 지난달 초 단행한 반도체 소재 등 3개 화학제품에 대한 한국 수출규제 강화는 이미 세계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한국은 산업용 기계, 화학제품, 자동차 등 540억 달러(약 64조6000억원)어치의 일본 상품을 구매하는 세 번째로 큰 일본의 무역 상대국이라고 CNN은 덧붙였다.

뉴욕타임스(NYT)도 '일본이 한국에 광범위한 새 무역규제를 부과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번 규제가 한국에서 전 세계 공장으로 공급되는 중요 전자 부품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공포를 초래함으로써 (한·일) 분쟁은 세계시장을 겁먹게 했다"고 진단했다.

NYT는 미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의 분쟁으로 역내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미국의 대(對)북한 협상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미국 정부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한·일 분쟁이 한국의 전자산업부터 일본의 소비재에 이르기까지 이미 경제적 고통을 야기하고 있으며, 미국의 역내 핵심 동맹국 사이의 안보 협력도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WP는 양국 민족주의자들의 격분이 한국과 일본 정부를 쉬운 탈출구가 없는 '보복의 악순환'에 가두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소개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글로벌 공급망이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한국의 제조업체뿐 아니라 일본 수출업체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일부 분석가를 인용해 이번 조치를 진단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중국언론들은 일본의 각의 결정이 나오자 곧바로 속보로 타전했다. 다수 매체는 이번 일로 한일 대립 관계가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중앙TV는 방송 중에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 국가'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으며 한국은 일본에 이 조치의 철회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은 일본의 이번 조치로 한일 간 대립이 격화됐으며 오히려 미국이 나서서 이 문제를 풀기 힘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신문망은 또 일본이 대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배경에는 강제 징용 배상 판결 문제와 양국 간 경제분야 경쟁 가속, 양국 관계 악화가 작용한 것으로 보면서 결국 이번 수출 규제로 양국의 대립이 폭발했다고 분석했다.

한국과 일본의 많은 기업들이 투자한 베트남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베트남뉴스통신(VNA)은 이날 일본의 결정을 신속하게 전하며 "이 결정은 두 이웃나라 사이의 긴장을 고조시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VNA는 이어 "미국은 아시아의 두 최대 동맹국 간의 균열이 북한 위협에 대응하는 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노동자신문도 "일본 각의가 한국을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의결했다"면서 "이는 양국 사이의 무역 긴장을 높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주무 부처 수장인 세코 히로시게 경제산업상은 개정안이 오는 7일 공포를 거쳐 28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