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협박소포’ 대학생 진보단체 관계자, 이르면 오늘(31일) 구속여부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7-31 0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남부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 경찰 “도주와 증거인멸 우려 있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의원실에 협박 소포를 보낸 유모 서울대학생진보연합 운영위원장(35)에 대한 구속 여부가 이르면 오늘(31일) 결정된다.

서울남부지법은 이날 협박 혐의를 받는 유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구속 여부를 심리한다.

경찰은 지난 30일 “사안이 중하고 도주와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남부지검은 같은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유씨는 윤소하 의원실에 커터칼과 조류로 추정되는 사체, 협박성 편지를 담은 소포를 발송한 혐의를 받는다.

윤소하 의원실에서는 지난달 25일 소포를 발견했으며, 협박 편지에는 ‘태극기 자결단’이라는 이름으로, ‘민주당 2중대 앞잡이로 문재인 좌파독재 특등 홍위병이 돼 개XX을 떠는데 조심하라’, ‘너는 우리 사정권에 있다’ 등의 문구가 붉은 글씨로 적혀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달 23일 유씨가 서울 강북구 거주지에서 약 1시간 떨어진 관악구 편의점으로 가 김모씨의 이름으로 택배를 붙였으며, 유씨가 대중교통을 수차례 갈아타고, 편의점을 오가며 수사를 공전하도록 하게 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수사 초기 택배에 지문이나 DNA 등이 검출되지 않아 피의자 특정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후 폐쇄회로(CC)TV 동선 추적 등을 통해 신고 한달 만에 유씨를 체포했다.

현재 경찰은 유씨의 휴대전화를 대상으로 디지털포렌식 작업을 했으며,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유씨는 체포 직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소속 변호사의 도움을 받다가 이후 개인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묵비권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씨는 과거 한국대학생총연합(한총련) 15기 의장, 전남대 총학생회장으로 활동했으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은 적이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유씨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저녁이나 늦으면 다음날 새벽 나올 것으로 보인다.
 

윤소하 의원실에서 받은 협박 소포[사진=윤소하 의원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