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韓 H형강 반덤핑 움직임에 강력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7-30 0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VSA "한국기업, 관세 피하려고 합금강으로 수출하는 것 안다"

한국이 베트남산 H형강에 대해 반덤핑 제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자 베트남철강협회(VSA)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3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VSA는 특히 한국에서 수입되는 H형강 대부분이 관세를 피하려고 합금강 형태로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보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VSA는 최근 우리나라 산업통상자원부와 베트남 주재 한국대사관, 한국철강협회에 H형강과 관련한 공문을 보냈다.

VSA는 "최근 한국 철강업체가 베트남에서 수입되는 H형강에 대해 반덤핑 제소를 할 수도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면서 "지난 5월 한국철강협회를 방문했을 때 우리의 입장을 설명했는데도 이 같은 움직임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우려와 실망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일부 매체에서 포스코가 출자한 '포스코 SS비나'가 베트남에서 생산해 한국으로 수출하는 H형강에 대해 한국 철강업체들이 반덤핑 제소를 검토한다고 보도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VSA는 또 "베트남의 H형강은 국제 시장 상황에 적합한 가격으로 한국에 수출돼 한국산 제품과 비슷한 가격으로 거래됐기 때문에 덤핑을 한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의 두 거대 기업이 지난해 한국 시장의 84%를 점유해 베트남산 H형강은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줬다고 주장했다.

VSA는 특히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거의 모든 H형강이 관세를 피하려고 붕소 등을 첨가한 합금강 형태로 들어오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이는 베트남 정부의 세수에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 베트남 국민의 안전과 삶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로 인식한다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합금강은 수입은 무관세이지만 일반 H형강에는 관세 10%를 부과한다.

VSA는 또 베트남은 지난해 한국과의 무역에서 290억 달러(34조3505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철강 분야에서도 13억 달러의 적자를 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수출한 철강 가운데 H형강이 가장 큰 수출품이라고 강조했다.

응이엠 쑤언 다 VSA 회장은 전날 현지매체 탄닌과의 인터뷰에서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포스코 SS비나의 H형강에 대해 반덤핑 제소를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포스코 SS비나 제품의 덤핑은 없었다"고 말했다.

회장은 또 "작년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입된 대다수 H형강이 합금강이어서 일반 H형강 가격 이하로 들어왔다"고 덧붙였다.

 

H형강[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