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지 역사강사 인스타그램 통해 "나랏말싸미 유튜브 영상 삭제"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7-24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여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철회해야” 밝혀

역사 강사 이다지가 영화 나랏말싸미 홍보영상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다지 강사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안녕하세요. 이다지입니다. 현재 '나랏말싸미' 영화와 관련된 영상에 대해 피드백을 드립니다. 저는 영화를 보기 전에 '훈민정음 창제와 관련된 여러 학설 중 신미대사의 참여 부분에 대한 학설 및 소헌왕후와 세종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지식에 대한 소개 영상으로 의뢰를 받고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영화는 재미있는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저는 공신력있는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강사로서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여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며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로 영상 삭제 등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더욱 신뢰를 줄 수 있는 강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다지 드림"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22일 영화 '나랏말싸미' 측은 역사강사 이다지와의 콜라보레이션 영상을 공개했다.

이다지 강사는 영화 '나랏말싸미' 홍보 영상을 통해 "훈민정음을 세종대왕이 혼자 만들었을까?"라며 여러가지 가설을 소개했다.

이다지는 훈민정음 공동 창제설에 대해 언급하며 "아무리 (세종대왕이) 천재셔도 문자 만드는 게 무슨 학교 수행평가도 아니고 어떻게 혼자서 만드셨겠느냐. 비밀 프로젝트를 이끌어갔을 핵심인물로 계속 거론되는 사람이 바로 ‘신미대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미대사가 5개 언어에 능통했다는 것과 세종이 아꼈다는 것 등을 근거로 들며 설명했다.

한편, '나랏말싸미'는 세종대왕과 함께 훈민정음 창제에 힘을 보탰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팩션 사극으로 24일 개봉했다.

 

이다지 영화 ‘나랏말싸미’ 관련 영상.[유튜브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