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울산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에 주민 10% 지분…'황금 비율' 맞췄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 박동욱 기자
입력 2019-07-19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명건설 40%, 울산시·울주군 30%, 경남은행 20%, 주민 10%…울주군 "빠르면 4년 안에 준공"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지난 2018년 12월13일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 지역인 울주군 상북면을 찾아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사진=한국당 울산시당 제공]

지난 20년 가까이 추진-중단을 거듭해 오던 울산 울주군 신불산 케이블카(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이 국내 대표 레저업체 가운데 하나인 '대명건설'의 BTO(수익형 민간투자사업) 제안으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울산시와 울주군이 총 517억원의 사업비를 분담하는 공영개발 방식에서 민관이 참여하는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통한 민영개발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울산시와 울주군이 이전보다 추진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19일 울산시와 울주군 등에 따르면, 대명건설은 지난 6월말 가칭 '영남알프스곤돌라' 케이블카를 울주군 신불산군립공원에 민·관·주민 공동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제안서를 울산시에 제출했다.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 지역은 울주세계산악영화제가 열리는 상북면 등억리 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 동측을 연결하는 1.68㎞ 구간이다. 투자비는 517억원 가량이다. 대명건설이 계획한 SPC의 투자 지분은 자체 40%, 울산시-울주군 30%, 경남은행 20%, 주민 10% 등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제안을 울산시로부터 넘겨받은 울주군은 이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자세다. 울산발전연구원에 원칙적인 사업 검토를 맡긴 뒤 특혜시비를 차단하기 위해 연내 '제3자 공모'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이후 울주군으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SPC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에 들어간다.

가장 큰 고비는 지금까지 그랬듯 낙동강환경유역청의 환경영향평가다. 지역 환경단체의 반발 속에, 낙동강환경유역청는 지난해 6월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에서 '부동의’(不同意)' 결론을 내렸다. 그 이후 울산시가 2018년 케이블카 예산 20억원을 이월하지 않고 전액 삭감하면서, 최근까지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였다.

이번 대명건설의 사업 제안 내용 가운데 흥미로운 부분은 주민 지분 10% 할당이다. 이와 관련, 울주지역 한 주민자치위원장은 "울산지역 주민자치위원장들이 지역 발전에 케이블카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에 공감해 지역민들이 일정 지분을 갖기로 했다"고 전했다.

지역주민들이 공모주 형태로 나누는 방식이 아니라 경제력 있는 지역 유지 중심으로 지분에 참여토록 한다는 점에서, 환경단체의 반발에 대비해 '지역 발전' 논리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보인다. 실제로 케이블카 설치에 찬성하는 울산지역 주민자치위원장들은 7월말께 울주세계영화제가 열리는 복합웰컴센터에서 회동을 갖고 신불산 케이블카 조기 추진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울주군 관계자는 "지난해 환경청의 '부동의' 결론이 나온 사정을 면밀히 검토, 환경훼손 요인을 최소화하는 구간을 새로 정하게 될 것"이라며 "해당 사업은 또다른 변수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빠르면 2023년말께 준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불산군립공원 내 케이블카 사업은 지난 2001년 울산시가 케이블카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환경단체의 반발로 표류하다가 울산시와 울주군이 2013년 50%씩 사업비를 분담키로 하고 추진, 공영 조성계획변경과 중앙투자심사 통과 등 성과를 내며 사업 목전까지 다다랐다. 하지만 지난해 6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에서 '부동의' 결론으로 또다시 중단됐다.

이번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을 제안한 대명건설은 이와 별도로 울산시가 추진하는 동구 대왕암공원 일대 케이블카에도 순수 민간개발 방식으로 설치하겠다고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