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5당 대표, 18일 日대응 머리 맞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최신형 기자
입력 2019-07-16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 정부 들어 두 번째 5당 대표 회동…결의문 도출 여부 관심

  • 의제 제한 안 두기로…외교 현안 논의 속 경제·인사 등 총망라

김봉철·최신형 nicebong@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만난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박맹우 자유한국당·임재훈 바른미래당·김광수 민주평화당·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청와대 회동은 지난해 3월 5당 대표 회동을 기준으로 1년 4개월, 지난해 11월 5당 원내대표 회동을 기준으로 9개월 만이다.

올해 상반기 내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두고 대치하던 여야 지도부가 모처럼 한 테이블에 앉아 정국 현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사상 초유의 한·일 간의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 사안을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해 나가기 위해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회동에는 이해찬 민주당·황교안 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평화당·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이 배석할 예정이다.

여야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회동의 핵심 의제로 제시했지만, 각 당 대표들이 이외의 논의도 제한 없이 할 수 있도록 열어두기로 합의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청와대 회동이 성사된 것과 관련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도 일본 수출규제 문제로 비롯된 상황에 대해 서로 지혜를 모아보자는 차원에서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면서 “그날 구체적으로 어떤 얘기가 있을지는 당일에 가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당장 시급한 현안인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인식 공유와 공동 대응을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일본의 2차 추가 제재가 예상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북·미 회동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한 논의도 오갈 것으로 점쳐진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일본 경제 제재 대응 방안과 함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 등 인사 문제와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 정책 전반에 대해 비판하면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비례대표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선거법 개정의 중요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당청은 회동 직후 합의문이나 발표문 형식의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최소한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된 결의안 정도는 나와야 유의미한 만남으로 평가될 수 있어서다.

한편 당청은 이날 국회에서 연석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회의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현안 및 경과보고와 함께 국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청와대와 5당 대표 회동 의제 및 일정 확정을 위해 만난 뒤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수 민주평화당, 임재훈 바른미래당,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박맹우 자유한국당, 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