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과의 전설’ 메로나, 새옷 갈아입고 세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7-07 19: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92년 출시 당시 200억원 신제품 최대 판매고 기록

  • 북미에서 최다 판매 韓아이스크림, 전세계 16개국 수출

'메로나 튜브' 제품[사진=빙그레]



메로나는 국내 빙과업계의 전설로 통한다. 1992년 출시하자마자 2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메로나는 당시 고급 과일의 대명사였던 멜론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 제품이다.

생소한 멜론으로 아이스크림을 제조하는 일은 사실 쉽지 않았다. 빙그레 연구원들은 백화점 수입 과일 매대에도 1~2개에 불과했던 멜론을 모조리 사먹어 보았다. 그러나 동남아에서 신선하게 즐겼던 그것과 맛이 달랐다. 수입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려 지금처럼 신선하지 않았고 텁텁한 뒷맛도 났다.

이에 개발 담당자는 멜론과 사촌지간인 참외에 주목했다. 동남아에서 먹던 신선한 멜론은 그 당시 국내 들여온 멜론과 국산 참외의 맛 사이에 있었던 것. 이후 연구진들은 두 과일을 함께 시식하며 수개월간 제품개발을 계속했다. 결국 수십 가지 시제품을 만들면서 현재의 신선한 멜론의 진한 맛과 부드러운 속살맛 재현에 성공했다. 이런 이유로 최근 SNS상 메로나의 천연향은 참외향이란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해프닝도 있다.

메로나는 매년 업그레이드 됐다. 특히 작년 선보인 ‘올때(All that) 메로나 튜브’는 세계 최초로 사각 형태를 적용한 튜브 아이스크림이다. 2019년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까지 수상했다. 튜브 손잡이를 사용하지 않고 개봉하는 소비자 행동 습관을 반영해 손잡이 없이 편리하게 개봉하도록 했다.  편의성 덕에 작년 4월 출시 이후 올 3월까지 누적 약 700만개를 판매했다. 

해외 수출도 매년 늘고 있다. 전세계 16개국에서 판매중인 메로나는 멜론을 기본으로 딸기, 바나나, 망고 등 각 나라의 선호 과일에 맞춰 판매돼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북미지역에서 인기가 상당하다. 1995년 미국 하와이에 수출을 시작한 이후 현재 세븐일레븐과 코스트코의 아이스크림 바 종류 판매 1위다. 인기를 바탕으로 메로나는 국내 빙과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다. 2017년 7월부터 미국 서부 워싱턴 주 밸뷰에 있는 ‘Lucern Foods’사와 OEM 방식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메로나는 미국으로 수출되는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액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연간 1300만개 이상 판매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