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동결' 시사한 고승범 금통위원 "과도한 신용공급, 경제성장에 부정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7-03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발전으로 여겨졌던 과도한 신용공급은 경제성장에도 부정적일 수 있고 금융안정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금융안정이 바탕이 돼야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하다."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은 3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고 위원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은 금통위 내에서 정책성향이 불분명해 중도파 성향으로 분류됐지만, 이날은 '매파'(통화긴축 선호) 의견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지난해 10월 금통위에서 고 위원은 이일형 위원과 함께 '금리인상' 소수의견을 냈다. 당시 금통위가 그 다음 달 금리를 인상했고, 이에 따라 금융시장이 고 위원의 견해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고 위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다수의 논문과 서적을 참고해 과도한 신용공급이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그는 신용증가가 일정 수준까지는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임계치를 넘어서면 결국 성장에 해가 된다는 점에 대해 강조했다.

고 위원은 "2000년대 초 미국 닷컴버블 붕괴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저금리 기조를 유지했다"며 "저금리 정책은 신용팽창으로 이어졌고 결국 2000년대 중반 주택시장과 주식시장의 붐이 조성됐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 위원은 "과거 역사를 돌이켜 보더라도 그동안 세계가 겪은 많은 금융위기가 신용확대 때문에 촉발됐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안정이 바탕이 돼야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많은 연구가 강조하고 있다"며 "이런 과정에 통화정책이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클 것이므로 통화정책 수립 시에도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발언으로 미뤄 고 위원은 이달 열리는 금통위에서 금리동결을 주장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고 위원은 금융안정 외에 경기나 물가상승률도 간과해선 안 된다며 경제 여건 변화에 따른 신축적 통화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그는 "현행 통화정책 하에서 금융안정에 대해 강조하는 것은 물가안정 목표제를 부정하는 게 아니다"며 "금융안정도 고려하는 게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어 "통화정책은 어느 한쪽만을 고려해 결정할 수 없으며 실물경제 상황과 금융안정 상황에 대해 종합적이고 균형적으로 고려한 뒤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