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동급 가성비 최강 렉스턴 ‘스포츠 칸’... ‘오프로드서도 완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9-07-04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탁 트인 시야로 운전 자신감... 큰 출력에도 정숙성 뛰어나

  • 산길코스도 포장도로처럼 편안... 오르막길 안전기능도

#지난달 12일 경기 파주시 외곽의 한 도로.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장면이 눈에 들어왔다. 탱크를 비롯한 군의 전차들이 도로를 가득 메운 것. 특히 눈에 띄었던 점은 행렬 끝의 지휘관 차였다. 다름 아닌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명가(名家)로 일컬어지는 쌍용차였다. 위장 페인트로 그 본모습은 사라졌지만 쌍용차 로고만큼은 그대로 살아있었다.

마침 쌍용차가 올해 초 야심차게 내놓은 대형 SUV ‘렉스턴 스포츠 칸’을 시승 중이었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군에서 주력 차량으로 사용한다고 하니 만족스러웠던 스포츠 칸의 시승이 혼자만의 느낌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쌍용차의 대형 SUV ‘렉스턴 스포츠 칸’. [사진=쌍용차 제공]


이날 서울 강남의 한 주차장에서 만난 스포츠 칸은 사람으로 따지면 ‘장군감’이었다. 일단 크기가 그렇다. 전장 5405mm·전고 1855mm·휠베이스 3210mm로 ‘렉스턴 스포츠’보다 각각 310mm·15mm·110mm 길다.

기세에 눌려 누군가의 허락을 받고 차에 올라야 하나 할 정도였다. 차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그리스의 파르테논 형상을 따왔다고 하니 그 상징성이 잘 들어났다고 할 수 있다. 양쪽으로 배치된 큼지막한 헤드램프는 파르테논을 지키는 든든한 병사들처럼 강인함을 뿜어냈다.

큰 차량에 쉽게 오를 수 있도록 배려한 측면 하단의 디딤 부위는 섬세함이라는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왔다. 20인치형 바퀴는 긴 차량에 안정감을 더했다. 스포츠 칸만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후면의 적재함(1262ℓ, VDA 기준)은 ‘렉스턴 스포츠’보다 24.8% 늘어났다는 스펙이 사실이었음을 입증했다. 최대 700kg까지 적재 가능하다.
 

경기 포천의 한 레이스웨이에서 주행 중인 쌍용차의 대형 SUV ‘렉스턴 스포츠 칸’. [사진=쌍용차 제공]

내부는 고급스러운 내장재를 사용해 안정감이 느껴졌다. 에어컨 스위치 등은 직관적으로 편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 운전석와 조수석의 중앙 전면에 배치된 7인치형 ‘TFT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터치감이 좋았다.

드디어 기대하던 도로주행. 이날은 강남부터 경기 포천의 한 레이스웨이까지 200km 구간동안 시내와 고속도로 주행을 했다. 시내에 나서자 어떤 차보다도 큰 자신감을 줬다. 우선 시야가 탁 트여 도로의 지휘자된 듯 했다.

고속도로에 들어서자 최고 출력 181마력, 최대 토크 42.8kg·m의 진가를 보여줬다. 시속 100km로 달렸지만, 큰 변화 없이 안정감 있게 달렸다. 대형 트럭들이 옆을 지나가도 미동도 하지 않았다.
 

경기 포천의 한 레이스웨이 내 오프로드에서 주행 중인 쌍용차의 대형 SUV ‘렉스턴 스포츠 칸’. [사진=쌍용차 제공]

외부소음 차단도 뛰어났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소음기’를 통해 측정한 수치는 58~65dB를 나타냈다. 최저는 도심(60㎞/h 기준)이었으며, 최대는 고속도로 터널(100㎞/h 기준)을 지나갈 때였다. 이는 일반적인 대화를 나눌 때 나오는 정도의 소리다.

대형 차량이지만 연비도 준수했다. 이날 시승에서는 10.5km/L를 기록했다. 공식 복합 연비 9.7~10km/L보다 조금 더 나온 것이다.

스포츠 칸의 진정한 매력은 오프로드에서 더욱 확실히 드러났다. 포천 레이스웨이의 오프로드 코스를 마치 포장된 도로에서처럼 편안히 돌았다. 언덕밀림방지장치(HSA)는 30°가량의 오르막길에서 정지했을 때 차가 뒤를 밀리는 것을 방지해줬다. 비스듬한 경사에서 차가 한 쪽으로 쏠렸지만, 넘어갈 것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높은 둔덕에서는 차가 안 걸린다는 게 이상할 정도였다.

이날 오프로드 코스를 함께한 포천 레이스 관계자는 “고가의 수입 SUV들도 이 구간에서는 어려움을 겪었는데 오히려 스포츠 칸은 쉽게 통과해 놀랬다”며 “강성이 특히 뛰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스포츠 칸의 명칭은 몽골 역사상 가장 광대한 영역을 경영했던 몽고제국의 군주의 이름을 빌려왔다고 한다. 이날 시승을 총평하자면 “이름값 한다”이다.

한편 스포츠 칸은 △파이오니어X 2838만원 △파이오니어S 3071만원 △프로페셔널X 2986만원 △프로페셔널S 3367만원이다.
 

5월 경기 파주의 한 외곽 도로에서 군사 훈련 중인 차량. [사진=유진희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