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언론,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 연일 비난..."극약 아닌 독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7-03 1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韓日관계 갈수록 격화...양국 간 상호 신뢰도 급감"

  • 日, 한국 아닌 대만 수입선 바꿀 가능성↑..."어부지리"

일본 정부가 반도체·디스플레이 패널 주요 소재의 한국 수출 기준을 강화하는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 중국 관영 언론들은 일본이 촉발한 경제 갈등은 한·일 관계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꼬았다.

3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는 "한국이 끊임없이 일본에 2차 대전 당시 징용 배상을 요구하자 일본 정부가 8개월여 만에 경제보복 조치에 나섰다"며 "이 때문에 한·일 양국 관계가 경색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 외교부가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는 내용과 일본이 양국 간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 외교 문제를 무역문제와 결부시켜 한·일 간 갈등을 고조시켰다는 한국 언론의 보도를 함께 전했다. 

인민일보는 "지난해부터 한일 관계가 계속 악화되고 있고, 일련의 외교 분쟁으로 양국 간 갈등이 계속되면서 상호 신뢰도가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3일 인민일보는 경제무역마찰이 한일 관계를 고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인민일보 캡처]

중국 관영 매체 베이징만보(北京晚報)는 2일 일본의 한국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 조치를 상세히 보도하며 선거를 앞두고 극우층 결집을 노린 아베 신조 총리가 이웃국가를 때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관찰자망(觀察者網) 역시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대만이 어부지리를 얻을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일본이 한국이 아닌 대만으로 수입선을 바꿀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이번 사태가 한국 기업은 물론, 전 세계 기업에도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관영 신화통신 계열 참고소식망(參考消息網)도 "일본의 이러한 조치는 '극약(劇藥)'이 아니라 '독약(毒藥)'"이라면서 "장기간으로 보면 관련 국가들은 악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매체는 "삼성도 미·중 무역전쟁의 '인질'로 전락한 화웨이 꼴이 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했다. 

한편, 일본 정부가 오는 4일부터 TV, 스마트폰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반도체 제조 과정에 필수적인 리지스트, 에칭 가스(고순도 불화수소) 등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을 규제한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 필수적인 소재를 규제하고 나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