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주가부양·M&A로 '대형 지주사' 속도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19-06-26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평가된 주가 상승 전망… 대규모 인수·합병 시너지 기대

  • 자율경영 확립… 해외투자자 모집 긍정적

[그래픽=아주경제]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지분을 2022년까지 완전 매각하기로 하면서 우리금융은 24년 만에 완전 민영화를 이루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25일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의 매각방안을 발표하며 2022년까지 정부 지분 전부를 완전히 민간에 넘기겠다고 밝혔다. 지분매각 '로드맵'을 제시해 완전 민영화가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우리금융 지분을 보유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우리은행의 전신인 옛 한빛은행 등 부실화한 금융사 5곳에 공적자금을 투입하면서부터다. 2001년 우리금융 지분을 추가로 사들이면서 정부가 우리금융을 완전 소유해 운영해왔다.

정부는 그간 국내공모와 총 4차례에 걸친 블록세일, 자회사 매각, 소수지분 매각, 과점주주 매각 등을 통해 자금을 회수해왔다. 특히 2002년부터 2010년까지 공모와 블록세일을 통해 우리금융 지분율을 100%에서 58.68%로 낮췄다.

이후 경영권 매각을 추진했지만 마땅한 투자자를 구하지 못하며 번번이 실패했다. 2016년 정부는 이전까지 고수하던 일괄 매각 방식이 아닌, 지분을 쪼개 파는 과점주주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했다. 이때 7개 회사가 참여하며 과점주주 체제가 형성됐고 민영화 기틀을 마련했다.

현재 과점주주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율은 25.9%다. 구체적으론 IMM 5.96%, 키움·한투·동양 각 3.98%, 한화 3.90%, 미래에셋 3.66%, 유진 0.52% 등이다. 예금보험공사는 18.3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정부가 지금까지 우리금융에 투입한 자금은 총 12조8000억원이며, 지난달까지 11조1404억원을 회수했다.

우리금융지주가 완전한 민영화 절차를 밟게 되면서 자율경영체계가 보다 확립될 전망이다. 그동안 우리은행은 '소유주'인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특히 자율경영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던 탓에 투자자를 모집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일례로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최근 해외 투자자를 상대로 기업설명회(IR)에 나섰지만,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정부개입에 대한 우려를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완전민영화 절차를 밟게 되면서 투자자 모집은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지주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인식도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의 외국인 지분율은 상장 직후 27% 수준에서 현재 약 30%로 올랐다.

무엇보다 시장의 관심은 주가로 모아진다. 대형 금융지주로 안착하기 위해 주가 부양은 필수 과제다. 우리금융지주는 주가 부양을 위해 그동안 미래전략단 구성, 자사주 매입 등을 추진해왔지만 정부가 단일 최대주주로 있어 역부족이었다. 시장에선 민영화를 통한 자율경영을 앞세워 저평가된 현재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주사 출범 초기인 현재 소규모 인수·합병(M&A)에 집중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가 향후 대규모 M&A에 나서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사진=우리은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