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소셜벤처인도 어린이집이 필요합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6-22 1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수동 ‘헤이그라운드’, 소셜벤처인들의 ‘공간’

  • 혁신과 창의력 어디서 나올까…기초 인프라 고민 필요

미국 혁신경제의 산실, 실리콘밸리는 게러지(garage) 문화가 유명하다. 좁은 차고에서부터 시작한 젊은이들의 열정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유니콘, 데카콘 기업으로 조립해 왔다. 그들에게 차고는 단순히 주차를 위한 공간이 아니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는 ‘헤이그라운드’라는 오피스 공간이 있다. 1층에는 캐주얼 레스토랑과 카페가 위치하고, 그 위로는 소셜벤처기업들이 입주한 8층짜리 건물이다. 사업을 통한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셜벤처인들은 헤이그라운드에 모여 살기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고 있다. 그들에게 이 공간은 단순한 오피스가 아니었다.

사실 위치부터 이상했다. 헤이그라운드는 녹이 슨 철문으로 둘러싸인 철물점 바로 옆에 잡고 있다. 성수동이라는 동네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겠지만, 두 공간은 너무나 이질적이었다. 관성을 따르지 않는 것이 혁신이라고 한다면, 이 또한 혁신적이라고 말하고 싶었다.
 

성수동에 자리 잡고 있는 헤이그라운드(왼쪽 건물). 바로 옆에는 녹슨 철로 둘러싸인 철물점 분위기의 공간이 위치한다.[사진=신보훈 기자]


헤이그라운드는 2017년 오픈했다. 오는 9월에는 2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1‧2호점을 다 합치면 1300여 명의 소셜벤처인과 비영리단체 구성원을 수용할 수 있다. 결코 적지 않은 숫자다. 소셜벤처인들은 이 공간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한다. 비슷한 고민을 하는 벤처인들이 모여 서로의 고민도 나눌 수 있고, 때로는 법률‧인사‧재무 등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 공간을 조성하고 운영하는 루트임팩트(Root Impact)는 큰돈을 벌 것 같지는 않다. 루트임팩트를 공동설립한 정경선 CIO는 여러모로 독특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1일 헤이그라운드에서는 소셜벤처 생태계 활성화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헤이그라운드를 찾은 이유도 이 때문이었다. 소셜벤처 같은 착한 기업들이 더 많이 생기고, 성장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자리였다. 정부 쪽에서는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나왔다.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임팩트, Impact)을 주는 소셜벤처를 만드는 일이다. 맨땅에서 시작해 사업으로 수익을 내야하고, 지속가능해야 하며, 여기에 사회적 가치도 고려해야 한다. 경쟁을 통해 살아남기도 힘든 세상에서 함께 살려 노력하는 것이 이들의 임무다. 쉬울 리가 없다. 아니, 쉬울 리가 없다고 생각했다.

“벤처가 가장 어려운 지점은 좋은 인력을 놓치는 거다. 급여를 맞춰주더라도 교육과 복지를 체계적으로 지원해주기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회사가 만든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면 된다. 유능한 직원의 아이가 한 어린이집에 다니면 그 직원은 아이가 만 7세가 될 때까지 퇴사하지 못한다. 엄청난 복지이나, 작은 회사가 어린이집을 만들기는 어렵다. 이런 부분을 제도적으로 (정부가) 지원해주면 좋을 것 같다.”(전유택 에누마코리아 대표)

간단했다.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소셜벤처기업인들도 아이를 걱정 없이 맡길 공간이 필요했다. 성장의 욕구가 누구보다 큰 이들은 교육받을 공간이 필요했다. 개별 벤처기업이 직원들의 복지를 대기업 수준으로 제공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소셜벤처가 아닌 일반 벤처기업도 크게 다르지 않다.
 

헤이그라운드 2주년을 자축하는 포스터.[사진=신보훈 기자]


헤이그라운드는 ‘괴짜’ 정경선 CIO가 있어 만들어졌다. 하지만 언제까지 제2, 제3의 정경선을 기다릴 수는 없다.

그렇다면 이 부분을 정부가 해결해 주면 어떨까. 모태펀드 등을 통한 벤처 투자금액은 중기부 추산 3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모태펀드를 조성할 자금을 조금만 가져와 벤처기업인들의 아기를 위한 공간, 미혼 직원들을 위한 교육 공간에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 벤처기업은 직원들의 복지 걱정을 조금 덜고,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그래서 유능한 인재를 회사에 머물게 할 수 있다면 벤처 생태계는 어떻게 변할까. 이왕 혁신 기업들을 지원하는 것이라면 혁신적인 정책도 한 번 쯤 시도해 볼만 하지 않을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