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스웨덴 정상회담..."앞으로 한반도 평화 위한 스웨덴 역할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6-15 2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살트셰바덴 호텔서 회담…靑, "스웨덴 노사 대타협 상징"

  • 文대통령 "스웨덴, 한반도 특사 임명 등에 사의"


스웨덴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이하 현지시간)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도 스톡홀름 근교의 살트셰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뢰벤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과 실질협력 증진, 글로벌 이슈에서의 양국 간 긴밀한 협력 관계 발전 방안 등에 대해 깊게 논의했다.

이날 회담이 열린 살트셰바덴 그랜드 호텔은 1938년 세계 대공황과 맞물린 최악의 노사관계 속에서 스웨덴의 '노조연맹'과 '사용자연합'이 '살트셰바덴 협약'을 맺은 곳이다.

청와대는 이 협약을 통해 노동쟁의 상황에서 노사가 국가 개입을 배제하고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됐고 스웨덴에 대화와 타협의 문화가 뿌리를 내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스웨덴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전 쌀트쉐바덴 그랜드 호텔에서 스테판 뢰벤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호텔은 1938년 스웨덴 노사 대타협을 이룬 ‘쌀트쉐바덴 협약’체결 장소로 유명하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뢰벤 총리에게 최근의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스웨덴 정부가 한반도 특사를 임명하고 올해 초 남북미 협상 대표 스톡홀름 회동을 주선하는 등 건설적 역할을 지속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스웨덴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청와대는 뢰벤 총리가 이같은 문 대통령의 당부에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양국 정상은 또 양국 우호관계가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분야에서 발전해 온 것을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의 새로운 60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 양국이 호혜적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상호 무역 및 투자를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중소기업, 스타트업, 과학기술, 기후·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특히, 혁신적 기술과 우수한 인재를 바탕으로 세계적 스타트업 생태계를 갖춘 스웨덴과 혁신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한국이 함께 협력할 경우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울러 양국 스타트업 기업 간 협업의 장이 될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를 내년 스톡홀름에 개소하기로 했다.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는 국내 스타트업과 스웨덴 혁신 스타트업 간 협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뢰벤 총리는 또 혁신성장의 기반이 되는 과학기술 협력 활성화 차원에서 양국 과학자 간 교류의 장을 넓히기로 했다. 청정대기 분야에서 특히, 국가 간 기술이전 및 경험 공유를 강화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분배와 성장이 균형을 이루는 혁신적 포용국가 및 성 평등을 포함한 차별 없는 공정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한국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이 분야에서 선도적 정책을 펼치는 스웨덴 정부의 복지 및 성평등 정책에 대해 뢰벤 총리와 의견을 나눴다.

또한 양 정상은 제반 분야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온 한·EU(유럽연합) 양자 관계를 평가하고, 브렉시트 등 최근 유럽 지역 정세를 두고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양 정상은 양국이 민주주의와 인권, 환경, 개발 등 글로벌 이슈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의 민주주의 증진, 분쟁 전후 여성인권 보호,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 세계적 빈부격차 해소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정상회담 이후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산업협력 MOU(양해각서)', '중소기업·스타트업 및 혁신 MOU', '방산군수협력 MOU'가 체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