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노스 "北영변서 우라늄농축 활동 정황 포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6-06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북한 영변 핵시설의 우라늄농축공장에서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38노스는 5일(현지시간) "상업용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영변 우라늄농축단지에서 차량과 장비, 사람이 오가는 활동을 계속해서 포착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우라늄 농축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38노스는 단지 서쪽의 흰색 트레일러 차량 추정 물체의 등장에 주목했다.

이 트레일러는 2월 16일 즈음 나타났다가 3월 27일 오전 이후로는 보이지 않았다. 트레일러 인근에 있던 트럭도 3월 28일 사라졌고 20피트(약 6m) 길이의 원통 혹은 선적용 컨테이너가 근처에서 포착됐다.

​이후 5월 9일 비슷한 트레일러가 같은 자리에 등장했고 10여 명의 사람도 마당에 보였다. 그러나 트레일러는 5월 28일부터는 다시 위성사진에 포착되지 않았다.

38노스는 "트레일러와 원통 혹은 선적용 트레이너의 외형이 액화 질소 운반용 트레일러와 비슷해 보인다"면서 "액화 질소는 우라늄농축 과정에서 (냉각장치인) 콜드트랩 가동에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차량에 액화 질소가 든 것이라면 저장 탱크를 리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차를 세운 것"이라며 "이는 (영변)단지가 가동 중이고 그러므로 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새로운 단서가 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위성사진만으로는 (액화질소용 트레일러인지) 확인하기 어렵다"며 "실제 농축 수준이나 최대 4천개의 원심분리기를 통한 현시점의 총생산량을 알아낼 확정적인 방법이 없다"고 부연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