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A 서울 연차총회] 2박3일간 일정 마무리... 5개 결의안 채택 성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9-06-03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체식별 정보 활용한 여객 수속 간소화·수화물 추척 시스템 도입 등 촉구

제75회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가 5개 결의안을 채택하며 2박3일간의 일정을 성공리에 끝내고 3일 폐회했다. 

특히 사상 처음 서울에서 개최되며, 주관사인 대한항공뿐만 아니라 국내 항공업계 전체 위상을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IATA는 이날 오후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 최종 종합미디어 브리핑을 끝으로 서울 연차총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최종 브리핑에는 알렉산드르 드 주니악 IATA 사무총장과 이번 서울총회 의장을 맡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새롭게 IATA 집행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된 카르스텐 슈포어 독일 루프트한자그룹 CEO가 참석했다.

주니악 사무총장은 서울 연차총회의 성과로 "환경 관련 결의안과 '원 아이디' 계획 결의안 등이 강력한 지지를 얻어 채택됐다"며 전날 총회에서 통과된 5개 결의안을 꼽았다.

IATA는 이번 총회에서 승객의 생체식별 정보를 활용해 여객 수속을 간소화할 것과 수하물 추적 시스템 도입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도출했다. 또 환경 보호, 장애인 이동권 확대, 국제 가이드라인에 따른 슬롯(slot) 배분·관련 결의안도 채택했다.

항공산업이 이산화탄소 배출의 주범이 아니냐는 질문에 슈포어 의장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의 2.5%가 항공분야에서 나온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겠다"면서도 "항공분야는 다른 업계와 다르게 환경 분야에서 국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업계"라고 설명했다.

주니악 사무총장도 “정부와 함께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CORSIA)를 만들어 시행하는 산업은 항공 업계밖에 없다”며 “우리를 오염물질 배출 산업이라고 부르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이번 IATA 서울총회에는 세계 120여 개국 290여개 항공사 등 항공업계 관계자 1000여명과 기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IATA는 최고 정책심의·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BOG) 위원 13명을 새로 선출했다. 신임 위원에는 조 회장도 포함됐다.

76차 총회는 내년 6월 12∼23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KLM 주관으로 열린다.

피터 엘버스 KLM 대표는 “KLM 창립 100주년을 맞는 내년 암스테르담에서 IATA 총회를 유치하게 돼 무척 기쁘다”며 “내년 총회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함께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