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양잠 농가에 어린누에 600여만 마리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내포)허희만 기자
입력 2019-05-30 0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도 농기원, 자동 환경제어 시스템 인공사육장서 우수누에 생산

[사진=충남도제공]


충남도 농업기술원 산업곤충연구소는 30일 도내 누에 사육농가 40호를 대상으로 어린누에 600여만 마리를 보급했다.

이번 어린누에 보급은 양잠 농가의 안정적인 누에 사육과 농번기 노동력 절감을 위해 실시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매년 봄·가을 농촌진흥청과 공동 사업으로 원원종 누에알을 공급 받아 직접 원종누에를 사육하고 있으며, 철저한 관리를 통해 생산한 어린누에를 도내 양잠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이번에 보급한 어린누에는 자동 환경제어 시스템을 갖춘 애누에 인공사육장에서 누에알 깨기 후 3령까지 키워 발육 상태가 균일하고 우수하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대다수 양잠 농가는 어린누에를 방이나 창고 등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해 온도·습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어린누에를 사육할 때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누에의 발육 상태가 고르지 못하고, 병에 대한 저항성도 낮아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산업곤충연구소 최문태 연구사는 “최근 간암과 치매에 효과가 있는 ‘홍잠’ 개발로 위축됐던 양잠 산업에 새로운 활로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누에, 뽕잎, 오디 등 양잠 관련 산물이 도민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잠업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누에 유충은 칼륨, 알라닌, 멜라토닌, 비타민E 등이 풍부해 노화방지, 피로회복 효과가 있으며, 혈압·당뇨·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 기능성 보조식품 및 의약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